검색어 입력폼

13. 미술치료의 이해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06.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1. 미술치료의 개념과 이해
1) 나움버그(Naumburg)의 견해
2) 크레머(Kramer)의 견해
3) 울만(Ulman)의 견해

2. 미술치료의 발전사

3. 미술치료의 특장점

4. 미술치료의 실제적 적용

본문내용

1. 미술치료의 개념과 이해
*조형활동으로 개인의 갈등조정 및 자기표현과 승화작용을 통하여 자아성장을 촉진
*자발적인 조형활동으로 개인의 내적세계와 외적세계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준다.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반복 시행함에 따라 언어적,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지금까지의 자기의 상실, 왜곡, 방어, 억제 등의 상황에서 보다 명확한 자기 동일시, 자기실현을 꾀하게 한다. 따라서 미술활동은 내담자의 무의식을 의식화하는데 매우 유용한 장르이다.

Art therapy 는 예술치료, 미술치료, 회화요법 등으로 번역되고 있다. 예술치료로 번역하게 되면 미술만이 아니고, 음악, 연극, 시. 소설, 춤 레크레이션, 놀이, 작업 등 자기표현을 매개로 한 것을 모두 포함한다. 좁은 의미에서 미술로 번역할 경우에는, 그림, 디자인. 서예, 공예 등 미술의 전 영역을 말하며, 그림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나, 만약 그림만을 사용하여 치료에 도입한다면, 회화요법으로 한정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미술치료라는 용어는 1961년 울만(Ulman)의 논문에서 표현되었다. 미술치료는 교육, 재활, 정신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시각예술이라는 수단을 이용하여 인격의 통합 혹은 재통합을 돕기 위한 시도라고 한다.

미술치료를 “미술”과 “치료” 라는 두 단어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미술을 중시하는 입장이고 다른 하나는 치료를 중시하는 입장이다. 미술을 중시하는 입장은 예술을 창조하는 행위 그 자체가 치료적이라고 보는 것으로, 대표적인 학자는 크래머(Kramer)이다. 치료를 중시하는 입장은 미술작품을 치료자와 내담자 사이에서 전달된 상징적 회화라고 보는 입장으로써 대표적인 학자는 나움버그(Naumberg)이다. “창조” 와 “상징적 회화” 양자 모두가 미술치료에 관여하고 있다고 생각한 사람들이 당시에 많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