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해양에너지를 이용한 친환경건축 시스템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14.06.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해양에너지 (Ocean Energy)
2. 시스템 구성
3. 해수열 이용 시스템
4. 해양에너지 이용 기술현황
5. 우리나라 해양에너지 이용 기술 사례

Ⅲ. 결론

본문내용

▶▷서론◁◀
생태건축의 개념은 한정된 범위의 단독 건축물만을 취급하는 개념이 아니라 주변 환경과의 연계라는 보다 광범위한 개념으로 건축물의 시공단계와 사용기간과 더불어 건축의 재료나 부품의 생산에서부터 시공, 사용, 파괴하여 폐기될 때까지 전체 기간을 순환적인 관계로서 환경에 대한 영향을 고려하는 개념을 가진다.
이러한 주요 개념을 재활용(Recycle), 재사용(Reuse), 재생가능성(Renewable), 이라는 3R의 개념으로 요약해 볼 수 있다.
Recycle은 물질적 순환이 가능한 건축재료의 사용을 의미하고 흙이나 목재 등 자연적 재료, 프라스틱이나 금속재 등의 인공소재의 재처리 및 재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Reuse는 건축부품을 해체 다시 사용하거나 부품이나 일회용품 등을 용도로 다르게 하여 다시 사용하는 것으로 추후 가변성을 고려한 건축 계획이나 부품으로 조립하여 건축물을 생산하는 방식, 또는 리노베이션을 통한 기존 건물 구조의 재사용을 의미한다. Renewable은 무한한 자연에너지의 최대한 사용을 장려하는 것으로 청정에너지인 자연에너지의 사용으로 오염물질 배출을 줄이고 쾌적한 공간을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Sustainable의 개념이 포함된다. 여기서 Reduce 즉, 건축의 재료와 자원, 내재 에너지의 감소효과의 개념을 포함하여 4R의 개념으로 나타내기도 하는데 이는 3R의 개념이 순환적으로 반영이 되면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
현재 지구의 에너지 자원 매장량은 21세기 중반이 다가오기 전에 대부분 고갈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므로 화석연료를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는 대체에너지원의 개발은 시급하며 지구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유일한 길이다.

앞으로 에너지원은 크게 다각화되어 나타날 것이며 에너지 소비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건축에서도 이러한 대체 에너지의 활용이 늘어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