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친화형 건축물을 위한 빗물 이용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14.06.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 론
Ⅱ. 우리나라의 수자원 현황
Ⅲ. 우리나라의 기후
Ⅳ. 어떻게 빗물을 이용할 것인가?
Ⅴ.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지구환경의 위기에 대하여 단순히 에너지 및 자원을 절약하는 차원을 넘어 환경보전 및 생태질서를 회복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특히 유럽 선진국과 일본 등을 중심으로 환경 친화적인 에너지 및 자원의 단계적, 재이용 등 순환 이용을 위한 기술개발에 적극적이다. 기존 건축물에서의 자원 및 에너지 사용패턴은 주로 일방향에서 진행되어 많은 손실과 배출을 수반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건물의 건설 및 운영단계에서 에너지 및 물질이 활용도에 따라 단계적 또는 순환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도록 설비시스템을 설계할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또한 건축물의 내적인 성능저하를 개선하기 위하여 재건축을 하거나 공간 구성을 가변적으로 활용 할 수 있는 시스템 등이 적용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할 때, 설비시스템의 효율적인 갱신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21세기 국제사회는 환경보전의 수준이 그 국가의 삶의 수준지표가 될 것으로 예측되며, 건물설비 측면에서도 기존 대규모 공급위주의 설비에서 탈피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환경을 보전 할 수 있는 순환 개념의 공급 및 처리시스템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환경 친화적인 주거용 건물의 개발을 위한 국외 연구사례로는 독일의 Passive House, 영국의 Integer House, 일본의 백년주택 및 Next21 등을 열거할 수 있다. 이러한 영국는 기본적인 개념설정과정을 거쳐 기술적으로 실현 가능한 범위에서 요소기술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실증하는 단계로 추진되어 상당한 성과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지고있다.
쾌적한 주거환경 및 친수공간에 대한 요구도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으며, 도시내 불투수층 면적의 증가로 인한 홍수 및 가뭄의 빈번한 발생과 같은 자연재해에 대해 보다 안전한 도시를 추구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