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차의 정의와 차의 유래(중국차, 일본차, 우리나라 차) 및 차의 역사(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일제시대, 그대와 현대)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6.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머리말

2. 차의 정의

3. 차의 유래
(1) 중국차의 유래
(2) 일본차의 유래
(3) 우리나라 차의 유래

4. 차의 역사
(1) 삼국시대
(2) 고려시대
(3) 조선시대
(4) 일제시대
(5) 근대와 현대

본문내용

1. 머리말
茶는 현대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건강 음료수이다. 차는 어떤 장소에서든지 간단히 준비할 수 있고, 여러 가지의 차맛과 함께 잘 어울리는 음식과도 즐길 수 있다. 차를 마시는 시간은 휴식을 취할 수 있으며 또한 몸의 신진 대사를 원활하게 해줌으로써 정신을 맑게 해준다. 이러한 차에 대해서 이제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2. 차의 정의 차, 풀과 사람과 나무가 합쳐진 글자에서 나타내듯 인간과 자연과의 조화로운 생활을 위한 촉매제 역할을 하는 것이다. 차란 산다과 혹은 후피향 나무과에 속하는 사시사철 푸른 상록수로서, 4월에서 6월 사이에 연한 잎을 채취하여 그 잎을 덖거나 찌거나 발효를 시켜서 끊인 물에 알맞게 우려낸 것이다. 그리고 차나무나 찻잎을 뜻하기도 한다.

<중 략>

세종25년 이 당시만 하더라도 일본은 이미 차의 대중화가 이루어 졌으니 자못 대조적인 면을 보인다. 음다의 풍속을 반영하듯 야생차의 쇠퇴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조선조 차의 민폐는 차의 쇠퇴이외에도 옛날의 다공이 이때까지 존재했으며, 차가 없으면 엄청나게 비싸게 다른 생산지에 가서 구해 상납했다는 점이었다. 차를 상공했던 지방에서는 거의 다 이러하다보니 민혈을 착취하는 관인의 침학에서 벗어나기 위해 차나무를 스스로 작벌했다. 그리고 또 한가지는 조선조 학자들의 차에 대한 지식은 매우 낮았다. 다산 정약용은 차에 관련되어 '다신계'를 조직하면서 차의 보급에 열의를 가졌다. 그리고 茶聖으로 불리는 초의선사는 동다송, 다신전 등을 저술하면서 우리의 차 역사에 있어 새로운 획을 그었다. 조선시대의 최대 다원은 화계였으나, 고려 때보다는 성하지 못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