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나라 사회복지 발달과정에서의 조선시대 구제사업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06.01 | 최종수정일 2014.09.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우리나라 사회복지 발달과정에서의 조선시대 구제사업

목차

Ⅰ사회적 배경

Ⅱ. 정책방향

Ⅲ. 구제사업
1. 전통적인 공동체
1)계
2)두레
3)향약
4)향도
2. 구제시설(사회시설)
1)의창
2) 상평창
3) 사창제
4) 제위보
5) 흑창
6) 교제창과 제민창
3. 의료시설
1)동서 대비원
2)혜민국
3)제생원
4)활인서
4. 법제
1) 경국대전 - 성종(1845년 완성)
2) 자휼전칙 - 정조(1783)

본문내용

조선은 유고적인 민본주의와 농본 정책을 표방하여 여러 가지의 교화사업과 농민의 안정책을 실시하였다. 양반 지배 체제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성리학적인 명분론의 입각한 사회 신분 질서의 유지와 농민의 생활안정이 가장중요한 과제 였기 때문이었다. 당시 농민들은 무거운 조세와 부역의 부담을 지고 있었으며 농민의 몰락은 유고정치 이념에서 위민 정치에 어긋날 뿐만 아니라 토지에 의존하고 있던 봉건 경제의 파탄을 초래하는 것이었다. 이에 따라 봉건 지배 체제를 강화하고, 농민의 생활을 안정시키기 위하여 여러 가지 대책이 강구되었다.

Ⅱ. 정책방향

국가는 양반 지주들의 토지 겸병을 억제하고 농민이 토지로부터 이탈하는 것을 막기 위하여 주로 두 가지 방향에서 노력하였다. 즉 농번기에는 농민을 잡역에 동원하지 못하게 하였을 뿐만 아니라 재해를 당한 농민에게는 조세를 감면해 주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농민의 생활이 불안정하자 국가에서는 의창 상평창 등을 설피하여 환곡제를 실시하기도 하였다.

Ⅲ. 구제사업

1. 전통적인 공동체
1)계
친목과 상호협조를 위한 결사조직임, 각종 결사이며, 지역적 혈연적인 상호협동으로 조직되었다.조선시대에 와서는 계가 보를 닮는 등 비슷한 성격을 띠게 되었고, 고려시대의 보는 공공사업의 경비충당을 목적으로 기본기금을 설치하여 그 이식(利殖)으로 각종 사업을 운영하는 일종의 공공재단이었다. 그 종류로는, 학보·제위보·금종보 ·팔관보 ·광학보 ·경보 등 종교상 ·경제상의 성격을 띤 것이었고, 사찰에 두었던 사설(私設) 금융기관인 장생고(長生庫)도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