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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쁜 자세와 관련된 건강상의 문제점과 운동처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06.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턱을 괴고 앉는 나쁜 자세
2. 다리 꼬는 자세
3. 높은 구두
4. 엎드려 누워자는 자세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좋은 자세는 보기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골격의 올바른 형성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우리 건강을 보다 건강하게 만들어 주게 된다. 반대로 나쁜 자세는 보기에도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골격을 휘거나 뒤틀리게 하는 등 우리 건강을 보다 악화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하는 바, 본론에서는 나쁜 자세와 관련된 건강상의 문제점과 운동처방에 대하여 설명해 보겠다.

Ⅱ. 본론
1. 턱을 괴고 앉는 나쁜 자세
턱을 괴는 자세는 척추를 휘게하여 신체불균형을 가져오고, 얼굴에 압력이 가해짐으로서 얼굴 변형이 이루어질 수 있다. 더불어 깊은 목주름과 외모까지도 해치는 나쁜 자세라 할 수 있다. 또한 턱을 괴고 엎드려 자는 자세는 눈과 귀의 건강에도 좋지 않으며, 대부분 눈 질환 환자들은 이러한 턱을 괴는 습관에서 비롯된다고 알려져 있다.

턱을 괴는 버릇을 고치기 위해서는 먼저 체력을 길러야 한다. 보통 사람들은 피곤하거나 허리에 무리가 갈 때 얼굴에 턱을 괴게 되는데, 달리기나 웨이트 트레이닝을 주기적으로 하면서 자신의 체력을 길러야 하는 것이다. 또한 턱을 괸 후에는 목 돌리기나 가벼운 스트레칭을 지속적으로 하여 얼굴 불균형이나 척추변형이 나타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2. 다리 꼬는 자세
다리 꼬는 자세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쉽게 발견되는 나쁜 자세라 할 것이다. 다리를 꼬게 되면 골반이 크게 틀어지게 되는데, 이때 골반이 틀어지면서 척추변형 또한 이루어진다. 척추변형이 되면 척추주변의 혈관도 틀어지게 됨으로 혈액순환에 방해가 되어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다리 꼬는 자세는 가급적 하지 말아야 한다.

참고 자료

좋은자세 나쁜자세 캐스린 포터 저 | 노영선 역 | 시소북스 | 2013.07.25.
바른자세와 운동 이상호(의사), 미셸 리 외 1명 저 | 우리들척추건강 | 2011.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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