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 통사 읽고 니낀점 <상식과 교양으로 읽은 중국의 역사>

저작시기 2013.10 |등록일 2014.06.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느낀점보다는 중국 통사 요약 위주의 글입니다.

목차

1. 중국의 역사
2. 느낀 점

본문내용

중국의 역사는 장강 문명과 황하 문명에서부터 시작한다. 장강 문명(長江文明)은 중화인민공화국 장강 유역에서 일어난 고대 문명의 총칭이다. 황하 문명과 함께 중국의 대표 문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장강 문명의 시기는 기원 전 14,000년경부터 기원 전 1,000년경으로 추측되며, 이후의 초나라, 오나라, 월나라 등의 국가로 발전해 갔다.
20세기 전반에 황하 문명의 양사오 문화가 발견된 이래, 황하 유역에서 많은 유적이 발견되었으며, 중국 문명의 발상은 황하 유역이며, 그 후 점차 장강 유역 등의 주변지역으로 확대되었다라는 견해가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1973년, 1978년의 발굴조사에서 발견된 저장성 위야오 시의 하모도 유적(河姆渡文化)에 의해, 이 설은 뒤집어졌다. 하모도 유적은 기원 전 6000년 ~ 기원 전 5000년경으로 추정되어 대량의 볍씨 등의 벼농사의 흔적이 발견되었다. 벼농사를 짓고있었기 때문에 그 주거형식은 고마루식(高床式)이었다.
이와 같이 하모도 유적은 황하 문명과는 뚜렷하게 계통이 다른 것이어, 지금까지의 중국 문명이 황하 문명이라고 하는 공식뿐만 아니라, 고대 문명이 세계4대문명이라고 하는 공식도 타파되어 당시의 정설을 크게 뒤집는 일이 되었다.
더욱 동북지역의 랴오허 주변에서도 문명의 흔적이 발견되어, 현재는 랴오허 주변, 황하 상, 중, 하류 지역, 장강 상, 중, 하류 지역, 각각이 서로 서로 영향을 주었으며 한편으로 독자적인 발전을 이루어 갔다고 생각되고 있다.
장강 문명의 특징은 초기 단계에서는 벼농사가 중심이며, 밭농사 중심의 황하 문명과의 뚜렷한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모두 독자적인 농경을 발전시켰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