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Etylacetate의 합성 및 NMR 스펙트럼 확인

저작시기 2013.07 |등록일 2014.06.01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실험목적
2. 실험원리
3. 시약 및 기구
4. 실험방법
5. 결과 예상

본문내용

1) Ester
-정의
: 알코올 또는 페놀이 유기산 또는 무기산과 반응하여 물을 잃고 축합하여 생긴 화합물의 총칭.
Ester의 가장 대표적인 전형은 Carboxylic Ester(R'-C(=O)-O-R)이며 다른 Ester로는 무기산으로서 인산, 황산, 질소 등을 함유한 산기가 수소와 결합한 인산, 황산, 질산, 붕산 Ester 등이 있다.
- 특징
: 친수성기인 이온의 영향보다 소수성기인 알칼리기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므로 C(탄소)가 많으면 많을수록 분자는 비극성에 가까워진다. 또한 Alcohol의 알킬 사슬이나 Carboxylic acid의 사슬이 길어질수록 분자량이 커지고, 따라서 분자 간 인력도 커지므로 끓는점도 높아지는 특성을 가진다.
: 물에 녹지 않으나 NaOH와 함께 끓이면 가수분해 된다.
- Carboxylic Ester
: Carboxylic Ester에 포함되는 –COOR는 Alkoxyl OR기와 카르보닐 –CO가 결합한 것으로 Alcoxy carbonyl이라고 한다. Carboxylic acid에 과량의 Alcohol을 넣고 황산 같은 강산의 존재 하에서 탈수, 축합시켜 만든다.

<중 략>

- 물과 메탄올을 분별증류로 분리하는 경우, 순수한 물은 100℃에서 끓고 메탄올은 64.1℃에서 끓는다. 물과 메탄올을 증류장치에 넣고 가열하면 메탄올이 먼저 끓어 나오고, 물은 더 가열한 후 온도가 100℃가 되었을 때 끓어 나오기 시작한다. 용액을 가열하면서 온도의 변화를 살펴보면 처음에는 온도가 점점 올라가다 64.1℃ 이상에서 온도의 변화가 급격하게 작아진다. 이때가 메탄올이 끓어 기화하는 구간이다. 이때 나오는 기체를 다시 액화시키고 이를 모으면 메탄올을 얻을 수 있다. 순수한 물질의 상전이 그래프에서는 상이 바뀌는 구간에서는 온도 변화가 없지만 물과 메탄올이 함께 존재하는 용액에서는 약간의 온도 변화가 있다. 따라서 기울기는 작지만 0은 아닌 상태로 진행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