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오미자를 이용한 에너지드링크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4.06.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 서론

2. 약용식물 조사
1) 오미자
2) 가시오가피
3) 블루베리
4) 카카오
5) 마
6) 알로에

3. 토의

4. 오미자의 생화학적 특성

본문내용

국내 에너지 드링크 시장이 연일 상승세다. 에너지 드링크는 피로회복과각성 효과가 있는 타우린과 카페인 성분 등이 함유되어 있는 상품으로, 지난해 에너지드링크 시장은 300억 원대 규모의 새로운 시장으로 성장했다. 천 원대 초반부터 2천 원대 후반의 가격까지 적절한 가격에 마신 직후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날개 돋친 듯이 팔리고 있다.
에너지드링크의 주요성분은 카페인, 타우린, 과라나, 구연산 등이 있다. 카페인은 피로회복과 각성효과가 있으며, 이뇨작용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타우린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피로해소를 도와준다. 그리고 구연산은 몸의 산화를 중화시켜 피로해소에 도움을 주며, 과라나는 두뇌 작용을 원활하게 해준다.
이처럼 에너지드링크는 높은 카페인함량(1캔 당 60mg이상)으로 피로회복과 집중력 향상 효과를 내세우고 있다. 비록 적당량의 카페인은 우리 몸에 각성효과를 일으켜 에너지를 보충하고 집중력 및 소화력 향상 등에 도움이 되지만, 과도한 섭취 시 불면증, 우울증, 불안, 두근거림 등 몸에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 또한 내성과 중독의 위험성에서도 자유로울 수 없다. 타우린 역시 피로회복을 도와주는 성분이지만, 가공된 타우린은 약에 가깝기 때문에 드링크를 통한 과다 섭취는 좋지 않다.

<중 략>

알로에는 식물학상으로 백합과(科)의 알로에속(屬)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이다. 알로에속의 식물은 5백 종이 넘으나 약용(藥用) 알로에는 6∼7종에 불과하다. 알로에는 종류마다 다소 차이는 있으나, 대개 창과 같이 길고 끝이 뾰족한 잎의 양쪽 가장자리에 톱니 모양의 가시가 돋고, 황색 또는 주황색의 꽃이 핀다.
* 약용 알로에
알로에 겔 분말이란 알로에 겔을 농축하여 분말화한 것을 말하며, 알로에 겔 분말 제품이란 알로에 겔 분말을 주원료(고형분으로서 10.0% 이상)로 하여 제조 · 가공한 것으로 『건강기능식품공전』의 제조기준과 규격에 적합한 건강기능식품을 말한다.
알로에 착즙액이란 식용 알로에 품종[베라, 아보레센스(키타치), 사포나리아]의 잎의 착즙액을 말하며, 알로에 착즙액 제품이란 알로에 착즙액을 주원료(70.0% 이상)로 하여 제조 · 가공한 것으로 『건강기능식품공전』의 제조 기준과 규격에 적합한 건강기능식품을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