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인공관절치환술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4.05.31 | 최종수정일 2015.06.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고관절이란?
2. 인공 고관절
3. 인공 고관절 치환술의 적응증
4. 인공 고관절 치환술
5. 수술과정
6. 수술 후 합병증
7. 수술후 주의사항
8. 수술후 재활

본문내용

1. 고관절이란?
고관절은 엉덩이뼈 관절로써 대퇴부에 있는 공 모양의 대퇴골두가 골반부에 있는 소켓모양의 비구에 들어가서 골반골과 대퇴골을 연결하여 보행 등 여러 가지 관절 운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하는 우리 몸의 대표적인 관절이다. 비구와 골두는 매끈한 연골로 덮혀져 있으며, 뼈와 뼈 사이의 마찰을 없애주는 활액막으로 둘러 싸여 있어 관절운동이 원활하게 일어날 수 있게 해주며, 체중으로 인한 충격을 흡 수해 준다.
2. 인공 고관절
금속으로 된 대퇴부에 삽입되는 대퇴부분과 여기에 부착되어 관절을 이루는 인공 골두, 그리고 골반쪽에 삽입되는 비구컵으로 구성 되어 있다. 인공관절에 사용되는 물질들은 인체에 해독이 없는 특수 재질로서 금속과 세라 믹, 폴리에틸렌과 같은 중합체, 그리고 고정 등에 쓰이는 골 시멘트 등이 있다. 금 속은 주로 관절면보다는 뼈에 고정시키는 부분의 대체에 많이 이용되며 타이타늄 합금이나 코발트-크롬이 많이 쓰이고 있다.

<중 략>

고관절 수술후 탈구를 일으키는 가장 나쁜 자세는 수술한 다리가 굴곡상태에서 반대편 다리쪽으로 교차되는 자세다. 이런 자세를 방지하기 위해 다음 사항에 유 의 해야한다.
- 엎드려서 자지 말것
- 옆으로 잘 때는 다리 사이에 베게를 둘 것
- 낮거나 팔걸이가 없는 의자에 앉지 말 것 - 쭈구리고 앉거나 바닥으로 허리를 굽히지 말 것
- 좌변기를 사용할 것
- 고관절이 70도 이상 지나치게 굴곡되는 자세는 피할 것 - 양말이나 신발을 신을 때 허리가 너무 굽혀지지 않도록 고안된 긴 손잡이가 필요함.
- 수술후 약 6주간 운전을 삼가할 것.
8. 수술후 재활
3-5일 이내에 대부분의 환자들은 물리치료를 시작합니다. 매일 걷는 것을 점점 늘리고 근육 강화 운동을 할 것입니다. 며칠간 누워 있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어지러움증을 느낄수도 있지만 이러한 느낌은 곧 없어집니다. 침대에서 내려올 때는 다리를 벌린 채로 수술하지 않은 정상 다리 먼저 바닥에 대고 몸을 지탱하고 내려와야 합니다. 평행봉을 지지해 걷다가 점점 보행기, 목발 등을 짚고 걷게 됩니다. 각기 환자는 회복 속도가 다릅니다.

참고 자료

http://www.okhip.co.kr
http://hip.inha.ac.kr
http://www.koreajoint.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