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웨이크필드(Wakefield)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05.31 | 최종수정일 2019.01.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웨이크필드』는 1835년 발표된 나사니엘 호손의 소설이다. 웨이클필드는 20년간의 가정과의 절연을 통해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그가 누릴 수 있는 특권을 포기해 버림으로서 상실된 자아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목차

1. 나사니엘 호손( Nathaniel Hawthorne)의 생애
2. 작품의 특징과 영향
3. 작품 속 주요인물 분석
4. 작품내용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나사니엘 호손 생애
<나사니엘 호손> 나사니엘 호손은 19세기 미국의 낭만주의 문학의 대표적인 소설가이다. 그는 메사추세츠주의 청교도 집안에서 태어나 자라면서 17세기의 청교도주의에 관심을 갖고 그들의 편협한 교리와 잔인한 징벌에 대하여 비판하고 있다. 호손은 청교도에 대한 비판적 태도를 갖게 된 이유는 17세기 퀘이커(Quaker)교도들을 처형한 박해자였고, 뉴잉글랜드의 랜 가문인 그의 조상 중의 한명이 악명 높은 세일럼(Salem)의 마녀 재판에서 호손은 무고한 사람들을 마녀로 몰아 화형을 시킨 사실들을 포함한 일들에 대해 자신의 작품에서 비판하고 있다. 대표작으로는『나의 친척, 몰리네 소령 My Kinsman, Major Molineux』(1832),『주홍글씨 The Scarlet Letter』(1850),『일곱 박공의집 The House of the Seven Gables』(1851), 『모반The Birthmark』 등이 있다.

<중 략>

그는 20여년이 지난 어느 날 저녁 아무렇지도 않게 아내가 있는 집으로 들어와 죽을 때 까지 다정한 남편으로 살아갔다. 이렇듯 혼란스러워 보이는 알 수 없는 세상 속에서도 개개인은 어떤 체계에 아주 잘 적응하고 또 각각의 체계들은 서로 서로, 그리고 전체의 체계에 아주 잘 적응을 한다. 즉 한순간이라도 거기서 벗어나면 인간은 자신의 자리를 영원히 잃는 끔찍한 위험에 스스로를 노출하는 것이 되는 것이다. 그 결과 거대도시 런던에서 호손의 주인공 웨이크필드의 돌연한 고립의 여행은 자기 탐색의 긍정의 성찰을 낳기보다, 자기내면으로 침체되는 자기추방의 모습을 보여 주었다. 주인공은 자신이 세상을 떠나 있어도 거대한 런던은 건재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세상사에 자리를 비운 자신으로 인해 인간 유대의 정으로부터 가장 따뜻한 위로의 손길을 필요로 했던 사람은 무엇보다도 자신이었다는 것을 알았다.

참고 자료

나사니엘 호손 저, 천승걸 역,『웨이크필드』, 민음사,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