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터넷무역의 정의와 거래과정, 창업절차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05.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창업절차개요

Ⅱ. 창업세부절차

Ⅲ. 웹사이트 구축

Ⅳ. 창업정보 시스템 활용

Ⅴ. 무역업 고유번호 부여

Ⅵ. 인터넷무역의 거래과정
1. 시장정보의 수집
2. 거래관련 정보의 검색
1) Usenet의 이용
2) Web site 검색
3) 검색엔진의 이용
4) Mailing List의 이용
3. 거래상담과 신용조사
4. 구매를 권유하는 권유장 발송
5. 조회
6. 청약 및 승낙
7. 무역계약 체결 후 산후 관리

본문내용

1. 창업절차개요
창업예비절차로 사이버무역을 위한 창업과정은 일반적인 창업과정과 큰 차이는 없지만 사업장소로서 인터넷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을 구사한다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차이점이다.
우선 사이버무역을 위한 창업은 자신이 인터넷 사업가적 능력을 가졌는지와 인터넷의 기술적, 비즈니스적 특성 및 활용방안에 대해 기본지식이 있는지를 검토하여 창업 아이템과 규모, 기업형태, 구성원 및 조직을 결정하여야 한다.
사이버무역의 창업은 사업의 준비기간이 여타 도소매업이나 서비스업에 비해 다소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수익창출기간도 마케팅에 따라 많은 차이가 난다.
따라서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결정할 필요가 있다.

<중 략>

신규 거래처를 발굴한 후 거래처에서 구매를 권유하는 권유장(Circular Letter)을 발송한다. 인터넷을 이용하는 무역의 경우 권유장 발송은 전자메일이나 인터넷 팩스 등을 이용하여 보내면 된다. 선진국 시장을 진입하겠다는 목표로 권유장을 보내는 겨우 대부분 기업들이 전자메일 주소를 가지고 있으므로 권유장에 대한 답장을 발리 받을 수 있다. 전자메일로 수출입상담을 한 후 확정오퍼를 교환한 후 무역계약을 체결하면 된다. 그 뒤 무역계약서에 따라 거래방식에 따른 후속조치(전통적인 무역절차와 같음)를 취하면 된다. 인터넷에 자사의 홈페이지를 갖고 있어야 수입자에게 신뢰감을 주므로 홈페이지를 제작하여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