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분만실 Case Study

저작시기 2013.10 |등록일 2014.05.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대학교 2학년 때 모성간호 실습하면서 했던 Case study입니다.
교수님께 feed back받아서 수정까지 완료한 자료입니다.

① 출산으로 인해 생기는 진통과 관련된 급성통증
② 출산의 두려움과 관련된 불안 (여러번의 유산, 고통 등)
③ 경험 없는 모유수유 & 지식부족과 관련된 비효율적 수유의 위험성

목차

1. 문헌고찰
2. 간호사정
3. 우선순위
4. 자료분류
5. 간호과정

본문내용

1) 정의
수술하지 않고 질을 통해 태아가 만출되면 자연 분만이다.
자연 분만은 진통이 시작되고 나서 자궁경부가 완전히 열리게 되는 1기, 자궁경부가 완전히 열리고 나서 태아가 만출되기까지의 2기, 태아 만출 후 태반이 나올 때까지의 3기, 태반이 만출까지 이루어진 뒤 분만 후 1시간 동안을 4기로 나누게 되고, 양막 파열이나 혈성 이슬 등은 분만 진통 중 혹은 진통이 시작되기 전에도 나타날 수 있다.
2) 종류
대개는 자궁 수축과 산모의 힘주기에 의해 태아가 만출되지만, 진공 흡입기를 태아 머리에 부착하여 태아가 빠져 나오는 것을 도와주는 흡입 분만, 기구를 이용해 태아가 나오는 것을 도와주는 겸자 분만 등도 자연 분만에 포함된다.
3) 준비사항
규칙적이고 간격이 점점 짧아지면서 강도가 점점 세지는 진통이 발생하거나 양막 파수가 된 경우 병원에 내원해야 하며 내진 및 초음파 검사 등을 시행한 뒤 분만이 임박한 경우 입원하게 된다. 입원 후에는 회음절개 부위의 털을 제거하는 피부 준비, 관장 등을 시행한다. 분만 진통이 진행되는 동안 자궁경부가 얼마나 얇아지고 얼마나 열렸는지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중간 중간 내진을 시행하게 되며 태아 심음이 정상적인지를 전자감시장치를 통해 모니터한다. 자궁경부가 3cm 이상 열리고 다른 문제가 없는 경우 진통 중 무통 분만을 시행하여 분만 통증을 경감시켜 줄 수 있다.

<중 략>

★ 젖 빨기 반사를 유도하는 방법을 교육한다.
★ 모유수유를 마칠 때 영아의 입에 깨끗한 산모의 손가락을 넣어서 입을 벌릴 때 유두를 빼도록 설명한다.
★ 모유수유를 위한 영아의 자세에 대해 교육한다.
- 영아의 머리, 어깨, 몸이 일직선이 되어야 한다.
★ 모유수유 후 환자에게 적절하게 트림을 시키는 방법을 교육한다.
★ 영아의 머리를 갑자기 바꾸지 말고 영아의 머리를 안전하게 지지하도록 설명한다.
★ 유두가 구강 뒤쪽으로 닿도록 하기 위해 유방 위에 엄지손가락을 두고, 아래에는 나머지 네 손가락으로 지지하도록 한다. 유방이 지지되고 완전히 유방이 비워질 때까지 산모 손의 위치를 유지하도록 격려한다.
★ 아기가 원할 때마다 자주 수유하도록 교육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