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위장관계 구조와 기능

저작시기 2014.03 |등록일 2014.05.30 | 최종수정일 2018.12.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위장관계 구조와 특성
Ⅱ. 위장관계 기능

본문내용

Ⅰ. 위장관계 구조와 특성
위장관은 구강, 식도, 위, 소장, 대장, 항문까지 약 9m이며 음식물 섭취와 이동, 소화, 흡수, 배설의 기능을 한다. 1)구강은 저작, 타액분비, 연하기능이 있다. 침의 점액 성분이 음식 덩어리를 부드럽게 하며 프리알린 효소가 전분을 maltose로 분해한다. 연하는 연수의 연하중추에 의해 조절되는 수의적인 운동으로 수의적 구강기, 불수의적 인두기, 불수의적 식도기의 3단계를 거친다. 2)식도는 23~25cm의 근육성 관으로 음식물이 위로 가는 통로의 역할을 한다. 음식물이 식도를 통과할 때 수축, 이완을 하며 식도 중간 부위 근육층에는 샘이 있어 음식물을 부드럽게 하기 위한 점액을 분비하며 이는 식도 점막을 보호한다. 식도는 경부절과 흉부절로 돼있으며 경부절 끝부분은 상부식도조임근(UES), 흉부절에는 하부식도조임근(LES)가 있다. 식도는 자육신경계의 지배를 받으며 교감신경, 부교감신경은 하부식도 조임근의 신경을 지배한다.

<중 략>

소장에 도달한 음식물은 일부분만 소화된 상태로,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소화는 시작되었지만 지방은 전혀 소화되지 않은 상태이다. 소장을 지나는 3~6시간 동안 화학적 소화과정이 이루어지며, 소장의 끝부분에서 소화는 완성되고 거의 모든 영양소들이 흡수된다.
소장세포의 미세융모는 이당류를 단당류로 분해하고 단백질을 완전분해하는 쇄자연(brush broder)효소라고 하는 중요한 효소를 가지고 있다. 소장액에는 효소가 없으며, 보호작용을 하는 점액이 소장의 분비선에서 분비하는 중요한 물질이다. 그러나 음식물이 소장 내로 들어오면 췌장에서 생산된 소화효소가 풍부한 췌장액(pancreatic juice)이 다량 흘러들어 온다.
췌장액에는 소화효소 외에도 중탄산염이 풍부해 알칼리성을 띤다. 췌장액이 소장에 도달하면 위로부터 이동된 산성의 미즙을 중화시키고 소장과 췌장의 소화효소들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적절한 환경을 조성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