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루터의 신학사상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05.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농민전쟁의 발생 배경
2. 토마스 뮌처와 농민전쟁
3. 농민전쟁의 진행과 루터의 입장
4. 농민전쟁의 마무리와 결과
5. 농민전쟁에 나타난 루터의 신학

본문내용

1523년 당시 농민들은 사회를 위해 무거운 짐을 진 가축들 같았으며, 노예들보다 더 형편이 좋지 못했다. 그들은 합법과 불법을 가리지 않고 착취하는 세금과 주일에도 부역을 짊어져야하는 생활에 시달렸다. 귀족들과 지배계층은 부와 사치에 관심이 많았고, 그것을 위해서 농민들을 더욱 혹독하게 부렸다.
종교개혁이 있기 전부터 독일지역에서 혁명에 준하는 폭동들이 발생하기도 했다. 종교개혁은 교황의 독재를 비판하고 성경의 수위성을 천명하며 그리스도인의 자유와 평신도의 만인 사제설을 주장함으로써 사회 저변에 깔려있던 반란의 기류를 자극하고 그것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 농민들은 가장 큰 지주들 중의 하나로서 봉건 제도와 밀접하게 묶여 있던 교회를 비난하기 시작하였다. 농민들은 루터의 투쟁을 통해 교황의 교회에 대해 배웠고, 루터가 유일한 하나님의 규범으로서 성경에 호소하는 것을 그들은 알게 되었다.
이들은 성경과 루터를 근거로 제시하며 불만을 토로했고, 신약성경의 교훈에서 민주적인 요소만을 바라보았으며, 그것을 통해서 로마 교회 성직자 집단과 봉건적 귀족 집단의 학정에 항거했다. 이들은 자신들의 대의가 순수한 기독교를 회복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