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설관리 - 감리와 CM의 차이점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4.05.28 | 최종수정일 2015.07.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 론
2. 설계 감리의 개념
3. 책임 감리의 개념
4. CM(Construction management)의 개념
5. 감리와 CM의 차이점
6. 결 론
7. 참고자료

본문내용

최근 건설 프로젝트의 대형화, 복잡화, 그리고 발주자 조직의 축소 등에 기인하여 다양한 발주방식이 활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그 동안 국내 건설산업에서 별도 기능영역으로서 정립되지 못하였던 Project Management(PM), Construction Management(CM), Program Management(PGM) 등의 사업관리방식 도입과 함께 공사감리, 책임감리 등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건설사업관리 부문의 새로운 제도 도입은 시행착오로 인한 혼란, 역할 중복, 그리고 이에 따른 비용 증가의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 구체적인 예로서, 건설산업기본법의 건설사업관리방식(CM)과 건설기술관리법의 설계감리 및 책임감리 제도와의 관계 정립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중 략>

감리는 광의로는 CM의 일부분으로서 시공 중 공사가 도면과 시방서대로 수행되고 있는가를 감독하는 행위이다. 일반적으로 CM은 시공 전 활동이 더 중요하며 시공 중이라도 사전관리 활동의 성격이 강하다. 또한 우리나라의 감리는 건기법에 의한 책임감리, 건축법․건기법에 의한 상주감리, 주촉법에 의한 주택감리, 소방법에 의한 소방감리와 시공감리, 검측관리 등으로 복잡하게 나뉘어져 있다.

<중 략>

반면에 위험형 CM은 공사관리와 시공이 CM업자의 전적인 책임 하에 시행되나 설계자자는 발주자의 의도와 시공상의 난이도 등을 검증 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발주자의 위험분담도 면에서 보다 합리적 제도로 인식 될 수 있다.
이러한 제도상의 업무기능 차이는 CM과 감리가 법에 의하여 정의된 배경에서 나타난다. 즉, CM은 최근 건설물의 대형화 및 복잡화에 따라, 건설사업의 공기의 사업비 등의 효율적 관리를 원하는, 발주자의 필요성에 의하여 자발적으로 시행하게 된다. 따라서 이의 법적 근거를 위하여 관련법에 정의되었다. 이에 반하여 감리는, 부실시공의 문제에 기인한, 국내 건설산업의 특수환경에 따라 법에 의해 강제적으로 탄생된 배경을 가지데 된다.

참고 자료

책임감리제도 요약 보고서 / 건설계약 연구원
책임감리제도 시행현황 및 발전방안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관리연구실
감리전문회사 수행능력평가(PQ) 기준 개선방안 / 한양대 공학대학원, 최명기
건설사업관리의 업무기능과 역할분담 /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이복남·정영기
건축공사 감리제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서울산업대학원, 김대용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