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SICU 공부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4.05.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SICU 실습 중 공부한 것을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수간호사 선생님께 칭찬받았어요

목차

1. 오늘 공부한 것 : ABGA(arterial blood gas analysis, 동맥혈가스검사)
2. 오늘 공부한 것 : ICH (Intracerebral Hemorrhage ; 뇌내출혈
3. 오늘 공부한 것 : TPN 환자 간호
4. 오늘 공부한 것 : 모야모야병
5. 오늘 공부한 것 : GCS사
6. 오늘 공부한 것 : 지주막하출혈
7. 오늘 공부한 것 : 복막염
8. 오늘 공부한 것 : 뇌신경검사
9. 오늘 공부한 것 : 기관절개관 흡인 (Suctioninin the tracheostomy)

본문내용

① 2013년 3월 25일 월요일 SICU 실습 1일째
오늘 공부한 것 : ABGA(arterial blood gas analysis, 동맥혈가스검사)
ABGA는 신체의 산염기 균형과 산소공급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검사로 동맥혈의 산도(pH), 산소 분압(PO2), 이산화탄소 분압(PCO2), 중탄산염(HCO3-) 등을 함께 측정한다. ABGA 검사는 생명이 위급한 환자에게 가장 중요한 검사 중 하나이기 때문에 병원의 중환자실, 응급실 등에서 자주 시행한다. 정맥에서 채혈하는 일반적인 혈액 검사와는 달리 동맥에서 채혈해야 하므로 환자에게 정맥 채혈보다 많은 고통을 줄 수 있고 채혈이 쉽지 않다. 일반적으로 손목에 있는 노동맥(요골동맥)에서 채취할 때가 많지만 부득이하다면 넙다리동맥, 위팔동맥 또는 모세혈, 정맥혈을 채혈하기도 한다.

<중 략>

진단 CT, MRI, MRA, 뇌혈관 조영술
치료 환자의 임상적 증상 상태와 병의 진행 정도에 맞추어 치료방법을 결정한다.
급성기 뇌허혈 증상(일과성 뇌허혈, 뇌경색 등)이 유발된 직후에는 우선 내과적인 약물치료를 시행하여 증상을 완화시키고 뇌를 우선적으로 보호하는 치료를 한다. 그러나 장기적인 복용으로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약물은 아직까지 없다.
환자의 뇌허혈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우선적으로 고려되며, 수술적 치료는 뇌의 뇌혈류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정상 혈관과 이어주는 것으로 직접 혈관 문합술과 간접 혈관 문합술, 병합 혈관 문합술이 있다.
직접 혈관 문합술은 주로 성인에게 사용되고 있는 수술이고, 측두동맥과 중대뇌동맥을 이어주는 수술이 대표적이다.
간접 혈관 문합술은 뇌-경막-혈관 성형술이 대표적이며, 주로 전두부와 양측 측두부의 간접 혈관 문합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많은 어린 환자에게서 좋은 경과를 보이고 있다. 연령이 낮을수록 임상적 증후가 심하고 병의 진행이 빠르므로 어린 환자는 증상이 경미할 때 적극적인 치료를 시행하여야 하며 반복되는 허헐 증상이 발생하는 대뇌반구, 우성 대뇌반구, 진행성 반구 등에 먼저 수술을 시행한다. 뇌경색이 발생한 경우에는 2~4주 경과를 확인한 뒤 뇌경색 부위가 안정된 후 수술을 시행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