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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와 건강관리 고령자편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05.27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2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고령자의 운동 필요성과 목적
2. 신체적 특성
3. 고령자의 운동 프로그램 구성 요소
4. 고령자를 위한 운동 프로그램
5. 고령자의 운동 시 주의점
6. 고령자 운동시 제한해야 하는 동작
7. 고령자 운동시 추천 동작

본문내용

1984년 스탠포드의 연구자들은 50세 이상인 300명 이상의 운동자(조깅을 운동으로 하는)들을 꾸준히 기록하였다. 그들의 평균연령은 58이였으며 대부분이 약 10년 정도 달리기(운동)를 해 온 사람들이였다. 현재 그들의 연령은 70대 혹은 80대이며 이들을 통제집단인 비운동자들과 비교하였다.

<중 략>

정리 운동
신체를 안전하게 원래의 상태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운동으로 5~10분 동안의 낮은 강도의 운동이 적합하다. 일반적으로 준비 운동의 역순으로 동작을 실시한다. 즉 운동의 강도와 속도를 서서히 낮추어 심박수가 정상으로 돌아오도록 한다. 쩡리 운동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근육이 탄력적이며 따뜻한 상태이므로 근육이나 관절범위를 신전시켜도 상해의 위험이 낮으므로 정리 운동 때 스트레칭을 실시한다. 다음은 고령자를 위한 운동 프로그램이다.

참고 자료

스포츠와 건강관리 (우리 교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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