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월호 침몰사태 분석과 수습 및 대형참사의 예방방안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05.27 | 최종수정일 2014.05.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안타까운 대형참사 세월호 침몰사태에 대해 분석하고, 이의 해결 및 대형사고의 예방방안을 수립하였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세월호 침몰 사태
1. 세월호
2. 사건개요 및 일지
3. 사고 상황
1) 사고의 규모
2) 조타실(操舵室)
3) 키(key)
4) 선박자동식별장치(AIS)
5) 구조 활동 및 상황 정리
4. 사고 원인
1) 불법 증설과 과적
2) 각 지역의 VTS(해상교통관제센터)와 통신 소홀
3) 선장과 선원(선박직)의 도주
4) 해운사의 사전 안전조치 소홀
5) 해운사의 안전교육 소홀
6) 정부의 구조 활동 미비
7) 각종 구조 장비 활용의 문제

Ⅲ. 세월호 사태 수습방안
1. 국가의 조속한 선 보상 구상 및 실시
2. 손실보상 체계의 정비
3. 세금문제 정비
4. 허위사실 유포자 강력 처벌
5. 안전 책임의식의 함양

Ⅳ. 세월호 참사와 같은 대형 안전사고의 예방방안
1. 국가안전처의 조속한 신설
2. 재난전문인력의 육성과 안전교육 강화
3. 감독기관 유착관계 방지 조치 현실화
4. 처벌규정 신설
5. ‘재해경감을 위한 기업의 자율활동 지원에 관한 법률’의 개선
6. 자연재해에 대한 대책 재정립

Ⅴ.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는 가슴이 답답할 때 바다를 찾게 된다. 전망이 탁 트인 바다를 바라보면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각박한 일상을 잊을 수 있도록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진도 앞 바다도 얼마 전까지는 그러한 바다 중에 하나였지만, 그 바다는 지금 통곡과 눈물의 바다로 변질이 되어 우리 국민들에게 절망과 큰 아픔을 선사하고 있다.
세월호 침몰 사건이 발생한 지도 시간이 꽤 지나고 있다. 우리는 습관처럼 사고 수습을 TV를 통해서 바라보게 되었다. 흔히 ‘한 사람을 잃는 것은 한 세상을 잃는 것’이라고 하는데 지난 기간 우리는 도대체 몇 가지의 세상을 잃은 것인지 되묻게 된다.
세월호 참사는 전 세계적으로도 어처구니가 없는 사건이다. 오로지 공부에만 몰두를 하다 오래간만에 단체로 수학 여행를 가는 중이었으니 더욱 그러하다.
이 뿐인가? 그토록 아름다운 젊은 나이에 미처 꽃 봉우리도 피워 보지도 못하고 떠나가야 한다니 너무나도 기가 막힌다.
그것도 잘못된 안내와 지시로 인해 밖으로 도망도 나오지 못하고 선실에서 그냥 바닷물을 마셔야만 했다니 참으로 침통하고 복장 터지는 일이다.
몇몇도 아니요. 300여명이나 이러한 식으로 단체희생이 되었다니 억장이 무너지고 가슴이 막히고 또 막힌다.
매일 아프고 고통스럽다. 또한 유가족 분들이 얼마나 고통스러울지는 상상을 하지 않아도 짐작이 된다.

<중 략>

당장 시스템을 바꾼다고 해서 금방 바꾸어지지는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여러 파벌과 이익, 권익을 다투고 있는 사람의 일이기 때문이다. 무엇인가 바꾸기 위해서는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마음을 비워야 하는 데 이것이 쉽지가 않다. 설령 바꾸었다고 하더라도 그 효과는 점진적으로 나타날 것이다. 왜냐하면 이것도 역시 사람이 하는 운용에 관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나마 조금씩 지속적으로 나아진다면 그것보다 좋을 수는 없다.
하지만 안전에 관한 사항은 빠른 효과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특별 암행사찰기관을 만들어 안전에 관한 사항은 정기검사가 아닌 불시검사를 해야 할 것이다.
세월호 참사로 우리 사회분위는 침울하게 가라 앉아 서민들이 기울이던 동네 식당의 막걸리조차도 팔리지 않는다고 한다. 그러니 돈이 돌아 갈일이 없다고 모두들 아우성이다.

참고 자료

찰스 페로 저, 김태훈 역, 무엇이 재앙을 만드는가(대형 사고와 공존하는 현대인들에게 던지는 새로운 물음), 알에이치코리아, 2013
제임스 R. 차일스 저, 황현덕 외 1명 역, 인간이 초대한 대형참사, 수린재, 2008
선박 내부 구조와 침몰 원인은? - 2014.4.17.YTN
애타는 국민, 부끄러운 대한민국 – 2014.4.18.부산일보
군·경 잠수부, 민간보다 장비·기술 뒤져 제 역할 못해 – 2014.4.19.아시아경제
골든 타임에 선체진입 안 해 – 2014.5.22.내일신문
세월호 관련 온갖 유언비어 난무 왜 - 2014.4.21,아시아투데이
눈 가리고 아웅, 선박 검수검량 개선 시급 - 2014.5.1제주의 소리
“뜬 소문 얘기했어요” 잘못 인정한 홍가혜 – 2014.4.21국민일보
너무 미안하고… 사랑해 “제발, 제발…” 통곡의 팽목항- 2014.05.07주간동아
이 와중에… 실종자 가족 가슴 찢는 못된 짓 – 2014.4.24.국민일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