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계공학실험 인장실험 레포트

저작시기 2014.03 |등록일 2014.05.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목적
2. 기초 이론
3. 실험 결과
4. 고 찰

본문내용

인장시험은 재료강도에 관한 기초적인 자료를 얻을 목적으로 수행되는 공업시험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시험으로 , 보통 환봉이나 판 등의 평행부를 갖는 시험쳔을 축방향으로 인장하중을 가해 하중과 변형을 측정한다. 보통 이로부터 측정할 수 있는 값은 연성재료와 취성재료가 다르며, 연성 재료에서는 인장강도, 항복점, 연신율, 및 단면수축율이고 취성재료에서는 인장강도와 연신율이다. 인장시험에 의해 측정될 수 있는 재료의 기계적 성질로서는 그 외에 비례한도, 탄성한도, 탄성계수,진파단력과 POISSON비 등도 포함된다.

<중 략>

여기서 및 는 시편의 원단면적 및 신연된 단면적을 표시한다. 하중을 탄성 한계를 지나게 가해 주면 시편에는 소성 변형(plastic deformation)이 생기면서 상부 항복점(upper yielding point)에 이르게 되고, 이때 금속 내부의 슬립(slip)으로 인하여 소성 유동이 생겨 큰 내부 전위(dislocation)을 일으키면서 하부 항복점(lower yielding point)을 지나면, 영구 변형(permanent set)은 더욱 증가된다. 이 때에는 하중을 제거하여도 원상으로 복귀하지 않고, 소위 소성 유동에 의한 변형이 생겼으므로 많은 영구 변형이 잔류하게 된다. 그림 1의 상부 항복점는 돌연적인 응력 변화가 생기는 고응력점 이다. 그 값은 표면 다듬질 상태, 시편의 형상, 열처리 상태 및 외력의 정도 등의 영향을 받는다. 하부 항복점은 큰 연율이 생기기 시작하는 한계점이다.

<중 략>

점 M까지 소성 변형이 생기는 사이에 단면적은 길이의 증가와 더불어 감소되면서 전체 길이를 통하여 균일하게 변형이 생긴다. 최대 응력점 M에 달하면 변형 상태의 균형이 파괴되어 국부 수축이 생긴다. 이 부분을 파괴하는 데 필요한 하중은 국부 수축이 생기기 전에 필요한 하중보다 더욱 작아도 좋도록 실제 단면적이 감소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은 하중을 큰 원단면으로 나누었으므로 하중은 감소한 상태가 된다. 실응력(actual stress)에 대해서는 후에 다시 설명하기로 한다. 재료 시험 결과는 재료의 성분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는다. 연강은 신연이 크고, 경강은 신연이 작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