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발표시 문제점분석 및 개선리포트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05.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자신의 발표상의 문제점분석과 개선방법을 체크시트에 의거하여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내자신의 발표상의 문제점 Check
2. 발표문제점 개선사항
3. 작성소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제자리에서 뻣뻣한 자세로 발표
연사의 자세는 정신적 준비상태와 침착성을 반영하는 것으로서, 자세가 바르고 굳건하다는 것이 정신적으로도 잘 준비가 되어 있다는 의미가 된다. 몸의 움직임은 청중의 시선을 모아주기에 고의로 움직일 필요는 없으며, 허리를 곧게 펴고 당당하게 진행해야 한다.
개선사항: 스피치전에 호흡을 가다듬어 긴장감을 줄이고, 당당하게 허리를 곧게 펴고 프로젠테이션 한다.
2) 눈을 화면에만 응시하는 문제
연사의 눈은 심리상태를 반영하는 것이며, 바람직한 시선처리는 청중 개개인의 눈을 자연스럽게 처다보며 스피치를 해야 하는데, 화면만 응시하고 진행한 것이 문제이다. 청중을 골고루 응시하되 응시가 강렬하거나 한 사람만 뚫어지게 처다보는 것은 좋지 않다.
개선사항: 시작전에 청중을 한번 두루 살펴보고, 관중석의 세로한 줄씩 대화를 한다는 느낌으로 발표한다.
3) 손동작이 거의 없고, 손을 떨고, 손가락만 움직이는 자세
제스처는 팔을 전체적으로 사용하여, 연설의 강조사항에 대하여 충분히 어필하여야 한다.
제스처는 언제나 완성을 해야 한다. 중간에 멈추면 자신감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손과 팔을 다양한 각도로 움직여야 한다. 크고 작게 그리고 다양하게 움직여야 한다.
개선사항: 발표전 손발을 좀 풀고, 긴장으로 빔포인터를 들은 손이 떨지 않도록 두손으로 고정한다.
배에 힘을주고, 강조할 부분은 팔을 넓게 벌리고, 손가락만 움직이지 않는다.
4) 몸을 좌우로 흔듬
몸을 좌우로 흔들게 되면, 청중의 입장에서는 불안하고 연사에게 믿음이 가지 않는다.
개선사항: 발표할 때 눈의 시각이 좌우로 움직인다 싶으면, 몸을 고정하고 자세를 가다듬는다.

참고 자료

Plantation, 비전코리아, 최종선지음 (2005년): P.190~210(좋은 프리젠테이션이란 무엇인가 )
스티브잡스 무한혁신의 비밀, 비즈니스북스, 카민갤로(20: P320~337(스토리텔링의 대가가 되어라)
강의록(9~14강)/끝/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