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폐소생술 CPR

저작시기 2014.02 |등록일 2014.05.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심폐소생술
Ⅱ. 심폐소생술방법
Ⅲ. 제세동기 사용방법

본문내용

Ⅰ.심폐소생술

심폐소생술은 심정지가 발생한 사람을 소생시키기 위하여 시행되는 일련의 생명 구조 행위를 말한다. 심정지가 발생하면 호흡과 순환이 정지되므로, 심폐소생술은 인공호흡과 인공순환을 제공하고 빠른 시간 내에 자발 순환이 회복되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대적 개념의 심폐소생술이 도입된 후 50년이 경과하였고 그 동안 심폐소생술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다. 심폐소생술 분야의 진보적 발전에도 불구하고 예측되지 않은 심정지로 인한 사망(급성 심장사)은 선진국을 포함한 모든 국가에서 중요한 보건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급성심장사환자의 80% 이상이 심장질환을 가지고 있으며, 관상동맥질환으로 사망하는 사람의 50%는 급사형태의 심정지가 발생한다. 그러나 급성 심장사의 대부분은 심장질환이 발견되기 전 상태인 비교적 건강한 사람에게서 첫 임상증상으로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급성 심장사의 생존율은 각 국가, 지역의 응급의료체계, 심폐소생술, 자동제세동기 보급률 등에 따라 큰 편차(2-30%)가 있으며, 우리나라에서의 생존율은 2.4% (2008년)에 불과하다. 생존율을 높이기 위하여 심정지와 심폐소생술에 대한 국민의 인식률 제고, 심폐소생술 교육의 확대, 일반인 제세동 프로그램(public access defibrillation)의 광범위한 보급, 소생 후 치료의 전문화가 시급한 실정이다.

1. 심정지의 이해.
급성 심장사 형태의 심정지는 예측이 불가능하며 주로 의료기관 이외의 장소에서 발생한다. 심정지가 발생한 후에는 뇌 등 신체조직에 급격한 허혈성 손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신속한 소생술이 시행되어야 소생할 수 있다. 따라서 심정지환자의 생존 가능성을 높이려면, 목격자의 심폐소생술 신속한 응급의료체계 반응, 의료관의 전문치료가 시간 지연을 최소화하면서 집중적 통합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급성 심장사형태의 심정지가 발생한 직후의 경과는 시간 경과에 따라 세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대한 심폐소생협회 http://www.kacpr.org
황성오(2010), 심폐소생술과 전문심장소생술, 군자출판사, p.292~295
전시자외(2010), 성인간호학 상, 현문사, p.291~2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