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감상문

저작시기 2011.11 |등록일 2014.05.23 | 최종수정일 2017.01.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문제행동
2 문제행동의 원인
3 문제행동 스캐닝 방법
4 해결방안

본문내용

솔우는 처음 보는 어른에게도 반말을 사용하며 일을 시키고 엄마가 씻으라고 하자 짜증을 내며 어울리지 않는 옷을 입지 않겠다고 트집을 잡고 동생 유모차를 뺏어서 타고 타지 못하게 하자 차라리 유모차를 버리라고 심술을 부리고 엄마에게 나쁜 말을 사용해 시비를 걸면서 자기가 원하는 행동을 하겠다고 계속해서 고집을 부리는 등 사사건건 불평불만이 많은 사춘기처럼 행동을 한다. 또, 아빠 닮아 잘생겼다는 말에 울며 예쁜 공주 같은 여자가 되고 싶다고 말하면서 파란색 같은 어두운 색 옷은 거부하고 분홍색 옷, 모든 물건은 분홍색만 사용하고 동생 구두를 뺐어 신고 다니고 자동차 보다 인형을 더 좋아하는 등 여자처럼 행동 한다. 또, 동생이 자신의 등을 깨물거나 때려도 동생을 응징하지 못하고 엄마한테 이르고 구석에 앉아 혼자 우는 아주 유약한 태도를 보인다.

<중 략>

침을 뱉는 행동을 계속해서 소리를 질러 목에 무리가 갔기 때문으로 추정하여 병원 진료를 받아보았지만 이비인후과적 문제는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
놀이치료 시 집에서 보이는 행동과는 정 반대로 장난감을 쳐다보기만 할 뿐 만지려 하지 않고 조용하고 얌전한 행동을 보인다.
낯선 사람을 만나기를 꺼려하는 민석이의 반응이 일반적인 아이들의 반응인지 문제행동인지 판단하기 위해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 인형이 다가갔을 때 다른 아이들의 반응과 민석이의 반응을 비교해보는 방법으로 낯가림 실험을 해본다. 다른 아이들의 경우 캐릭터 인형의 등장만으로 시선을 집중하고 인형과 악수하고 즐겁게 놀지만 민석이의 경우 캐릭터 인형을 피해 다른 곳으로 도망친다.
민석이가 낯선 사람을 경계하기 때문에 한자리에 서서 잘 이동하지 않는 상태로 아이의 긴장을 줄이고 아이가 충분히 탐색할 시간을 주고 서서히 다가가면 거부감 없이 받아들인다. 그러나 어떤 행동을 해보도록 권유하는 새로운 지시에 대해 예민하게 반응하여 자해행동을 보여 심층 분석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