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레포트] 북한문화예술 현장탐방 - 이용웅

저작시기 2013.06 |등록일 2014.05.22 파일확장자압축파일 (zi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hw1 - 평양과 서울을 비교, 설명하라
hw2 - 문화예술
hw3 - 오늘의 북한문화예술에 대해 논하라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오늘의 북한문화예술에 대해 논하라. 1990년대에 들어와서는 동구 사회주의의 붕괴 이후 체제위기감을 느끼고 상대적으로 혁명성을 더욱 강조하기 시작하였기에 빨치산 활동을 미화하는 항일혁명 문학과 수령 형상 문학이 중시되기에 이르렀다. 또한 ‘휘파람’과 같이 가볍고 밝은 노래 창작도 허용하며 특히 해학을 강조하는 등 주민들의 문화적 욕구도 어느 정도 수용하면서 숨은 영웅 형상화 문학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틈새로 들어오는 외국문화·서방사조 등으로 문화적 취향이 변하고 있는 주민들은 북한당국이 주도하는 공식문화에는 소극적이나 남한가요, 신식 헤어스타일, 패션 등 비공식적인 문화와 접촉함으로써 남북간에 약간씩 문화적 공감대가 형성되어 가고 있다. 음악, 가극, 무용, 문예단체로 나누어 설명하고자 한다.
1)음악 북한 음악의 창작과 표현의 기본방침은 한결같이 사상교양과 당과 수령에 대한 충성심을 고양시키는 것이며,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민족음악을 위주로 하며 서양음악을 동시에 발전시키고, 민족적 선율을 바탕으로 현대적 미감에 맞는 선율을 창조하며, 기악보다는 성악에 비중을 두고, 곡조보다는 가사를 중시하는 데 있다. 또한 북한은 우리와는 달리 음악을 대중음악과 순수음악으로 구분하지 않았으며 발간한 노래집의 반 정도는 소련민요와 중국풍의 양식을 따르는 국민가요식의 민요조 선율을 띄고 있고 화음과 리듬보다는 가사와 멜로디에 더욱 치중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압축파일 내 파일목록

hw1.hwp
hw2.hwp
hw3.hw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