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상생활사] 쌀의 원산지와 어원 및 역사 그리고 일제의 쌀 수탈정책 및 한미 FTA와 농촌현실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05.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쌀의 원산지
1) 동남아시아
2) 타이북부(라오족(族))
3) 캄보디아

2. 쌀의 어원

3. 쌀농사의 시작
1) 농기구의 종류
2) 토기의 종류
3) 철제 농기구의 사용
4) 농기구
5) 우경(牛耕)

4. 이앙법(모내기 법)
1) 이앙법의 개념
2) 이앙법의 역사
3) 이앙법의 장점
4) 이앙법의 단점
5) 이앙법의 영향

5. 일제의 쌀 수탈정책
1) 토지수탈
2) 곡식수탈(산미증식계획)

6. 한미 FTA와 농촌현실
1) FTA란
2) FTA의 효과
3) FTA가 우리나라 농촌에 미치는 영향
4) FTA 체결 시 농업분야의 피해규모

본문내용

1. 쌀의 원산지

쌀의 원산지로 동남아시아, 서쪽나라인 캄보디아(미얀마, 인도), 타이북부 등 아시아 여러 곳을 원산지로 추정하고 있다.

1) 동남아시아

이 지역에는 쌀과 관련된 신화와 전설이 많이 남아 있다. 쌀의 기원에 대한 신화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시체 화생형(屍體化生型)으로서 죽은 여자 시체에서 조·사고야자·코코야자 등 재배 식물과 함께 쌀이 생겼다는 신화이고 또 다른 하나는 수락신형(穗落神型) 기원신화로 새가 하늘이나 다른 성지(聖地)에서 벼이삭을 물고와 땅 위에 떨어뜨려 생겨났다는 설이다. 이들 신화는 동남 아시아의 각 지역, 중국 남부, 한국·일본 등 에서 전해 내려오고 있다. 조·보리 등 다른 곡물재배 민족이 곡령관념(穀靈觀念)을 가지고 있듯 쌀 재배 민족은 도령관념(稻靈觀念)을 가지고 있어 쌀을 인격적 개체로 보고 있다. 이와 같은 도령은 모성적 (母性的) 인격을 가지고 있으며 수확 할 때 최후의 볏 단 속에 머문다고 믿었다.

2) 타이북부(라오족(族))

쌀은 단순한 곡물이 아니고 영혼을 갖춘 인격며, 따라서 쌀 재배는 경제 활동 이라기보다는 초자연적인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종교적인 행위로 의식하는 경향이 많다. 라메트족(族)도 도령을 믿어 이영혼이 도망가면 창고가 비고 기근이 일어난다고 굳게 믿었다. 라오스 북부서 지내는 수확제(收穫祭) 는 벼의 어머니를 축복하는 행사로서 최후의 볏단으로 인형을 만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