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용매추출

저작시기 2010.10 |등록일 2014.05.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액-액 추출
1) batch추출법
2) 연속 추출법
3) 향류 분배법

2. 고-액 추출
1) batch추출법
2) 연속추출법

3. 농축기

본문내용

고체나 액체 시료 속에서 성분 물질의 한 가지 또는 두 가지 이상을 용매에 용해시켜서 분리하는 일.
추출은 어떤 화합물이 2상간에 분배하는 현상을 이용하는 분리법으로서 오래 전부터 침전, 증류와 함께 주요한 물질 분리법으로서 쓰여져 왔다. 고상-액상간, 액상-액상간 및 기상-액상간의 추출이 있으며, 모두 다 액상으로 추출하므로 용매추출이라고도 부른다. 이 중에서 기-액 추출은 폐기물 연소처리의 배기에 들어 있는 오염물질의 세정제거 등에 이용되지만, 실험실에서의 분리조작으로서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고-액 추출은 천여물이나 생체성분의 단리 또는 광석의 습식제련의 제1단계에서 흔히 쓰인다. 그러나 물질의 단리정제 및 분리분석에 가장 광범위하게 쓰이는 것은 액-액 추출이며, 보통 용매추출이라고 하면 바로 이것을 가리킨다.

추출법이 일반적으로 많이 쓰인 이유는 다음과 같은 특징 때문이다.

- 추출조작은 분액 깔때기등이 간단한 기구만으로도 할 수 있으므로 대우 단순하다.
- 대개의 경우 4-5분 정도 흔들어 섞은 다음 2-3분 정도 방치하면 분리목적을 달성할 수 있어서 빠르다.
- 용해되어 있는 물질의 농도에 본질적으로 의존하지 않는다.
- 킬레이트 시약이나 이온쌍 형성 시약을 써서 추출을 하면 선택적으로 농축할 수 있다.
- 용매추출은 광녀하는 물질이 모두 액체이므로 취급이 용이하고 자동화하기가 쉽다.

1. 액-액 추출
액-액 추출은 서로 섞이지 않는 두가지 용매를 접촉시켜서, 목적물질을 선택저그로 한쪽의 상으로 이동시켜 분리하는 것으로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그 중 중요한 것은 다음과 같다. 그리고 한번에 다량의 용매를 사용하면 용매의 손실도 크고 불순물도 더 많이 녹게 되어 오히려 좋지 않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