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전공 관련 수업 A 받은 자료]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에 대한 독후감 정

저작시기 2013.06 |등록일 2014.05.22 | 최종수정일 2015.06.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600원

소개글

고려대학교 현대민주주의의 미래 강의에서 A받은 자료입니다. EBS 다큐프라임 5부작 '자본주의'를 감상한 후에 작성한 독후감입니다.

목차

1. 정부 vs 시장
2. 고장난 자본주의의 해결법
3. 따뜻한 자본주의
4. 따뜻한 자본주의로 나아가는 과정에서의 민주주의의 역할

본문내용

불안한 민주주의와 고장 난 자본주의의 이인일각 달리기: 공생의 길을 찾아서(EBS 다큐프라임 5부작 ‘자본주의’ 중 5부: 국가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참고)
지난 2011년 9월 수 많은 사람들이 경제 최강대국의 경제수도, 그 중에서도 증권가의 핵심인 월 스트리트를 점령하는 오큐파이 월스트리트(Occupy wallstreet) 시위를 펼쳤다. 이는 2008년 리먼브라더스 사태 이후 계속 곪아 오던 부의 불균등한 분배 문제가 밖으로 표출된 사건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는 신자자유주의 경제체제에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알려주는 계기가 되었다. 이 시위는 또한 우리에게 다른 시사점을 제공하여 준다. 과연 우리가 맹신하고 있는 자본주의 체제는 완벽한 것인가? 이대로 보이지 않는 손에게 인류의 운명을 맡겨도 될 것인가? 점점 벌어져만 가는 빈부격차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이러한 물음에 답할 수 있다면 즉, 자본주의에 내재한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다면 국가는 그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하는가에 대한 대답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대한 대답을 찾기 위해 우선 자본주의의 역사가 어떻게 흘러왔는지에 알아본 이후에 민주주의와 자본주의의 상관관계에 유의하여 고장난 자본주의가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서 탐구해볼 것이다.
정부 vs 시장
예나 지금이나 불경기는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시대적 배경과 사회가 처한 현실에 따라서 불경기에 대처하는 방법은 달라지기 마련이다. 가장 최근에 있었던 2가지의 사례를 살펴보면 이러한 경향이 드러난다. 바로 1929년에 있었던 대공황과 1972년 오일쇼크를 기점으로 시작된 스테그플레이션에 대응하는 방식이다.

참고 자료

EBS 다큐프라임, 5부작 자본주의 중 제 1부-돈은 빚이다.(2012)
EBS 다큐프라임, 5부작 자본주의 중 제 3부-금융지능은 있는가(2012)
EBS 다큐프라임, 5부작 자본주의 중 제 4부-세상을 바꾼 위대한 철학들(2012)
EBS 다큐프라임, 5부작 자본주의 중 제 5부-국가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2012)
칼 폴라니의 <거대한변환>강의록, 홍기빈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