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약성경문헌연구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4.05.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신약 문헌의 신뢰성
2. 신약 문헌 : 그 연대와 증거
3. 신약성경의 정경
4. 사복음서
5. 복음서의 이적
6. 바울의 증거의 중요성
7. 누가의 저작
8. 고고학적 증거
9. 초기 유대인 문서의 증거
10. 초기 이방인 저자들의 증거

본문내용

1) 신약 문헌의 역사적 신뢰성 여부는 중요한 문제가 되는가?
2) 신약문헌을 진실한 역사적 기록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은 중요한 일인가?
- 초대 교회 신조에서 강조되고 있는 것처럼 기독교는 그 근원을 역사에 두고 있다.
- 신약 문헌의 진위의 문제는 역사적 근거를 통하여 볼 때 대단히 중대한 것이다.
- 역사가의 증언 자체로서 성문서들의 역사성을 증명해 주는 것은 아니지만, 인류 역사에 영향을 준 문서들의 신뢰성을 신중히 고찰하는 데 그 증보자료는 된다.
∴신약 문헌의 신뢰성 여부는 대단히 중요한 문제가 된다!!

2. 신약 문헌 : 그 연대와 증거
1. 신약 문헌의 종류 - 27권의 희랍어 문서
가. 복음서 -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복음서-그리스도의 말씀과 행하심 기록)
- 사도행전 :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 이후의 기독교 발흥,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 이후 약 30년간에 이르는 기독교의 확장을 설명

<중 략>

* 세례 요한과 주의 형제 야고보에 대한 요세푸스의 언급에서 그는 분명히 신약성경과는 독자적인 그들의 죽음을 기록하고 있으므로, 어느 대목에서도 그리스도인들이 중간에 기록을 추가 삽입했다고 의심할 아무 근거가 없다.
* 유대 고대사에서는 갈릴리 분봉왕 헤롯 안티파스가 헤롯의 첫 번째 아내의 아버지이자 나바테아 아라비아 왕인 아레타스에게 어떻게 패전했는가 하는 기사가 나온다.
* 요세푸스의 역사적인 기록의 전체 개략은 복음서의 기록을 확증하고 있다.
* 요세푸스의 사기가 주로 중대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이유는, 그가 야고보를 “소위 그리스도라고 하는 예수의 형제”라고 부르므로 이미 이런 방법으로 예수에 관한 언급을 했다는 사실을 시사해 주기 때문이다.
* 예수님에 관한 언급은 요세푸스의 유대 고대사의 소위 플라비우스 증언이라고 하는 현존한 모든 사본에 출현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