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CPTED의 정의와 종류 및 사례조사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05.20 워드파일MS 워드 (docx)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CPTED의 정의
2. CPTED와 방범자재
3. CPTED의 기본 원리에서 방범자재의 역할
4. 방범자재의 종류
5. 외국의 건축방범 사례
6. 문제점 및 전망

본문내용

1. CPTED의 정의
- CPTED는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의 약자로 건축환경의 적절한 설계와 효과적인 사용을 통해 범죄 불안감과 발생 범위를 줄이고 삶의 질을 증대시키는 기법을 의미한다.

2. CPTED와 방범자재
- CPTED와 방범자재는 떼어 놓을 수 없는 관계로 CPTED에서 방범자재는 매우 광범위하게 정의된다. 방범용 CCTV, 방범창, 비상벨 등을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지만 범죄는 기회적 요인과 함께 우발적 요인이 함께 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범죄예방 환경설계에만 의존해서는 안되며 다른 방범대책들이 종합적으로 반영되어야만 범죄예방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따라서 현대 산업사회의 특성에 맞도록 방어적인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범죄유발 요인을 억제하는 등의 체계적 환경관리에 대한 노력이 병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방어적인 환경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모든 것들이 방범자재가 될 수 있다.
3. CPTED의 기본 원리에서 방범자재의 역할
① 자연적 감시(Natural Surveillance)
- 자연적 감시는 공간이나 시설물 계획 시 주변에 대한 가시범위를 최대화시키는 것으로, 기계경비나 인적 경비에 의한 감시보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주변을 살피면서 외부인의 침입여부를 관찰하고, 이웃주민과 낯선 사람들의 활동을 구분함으로써 범죄와 불안감을 저감시키는 원리이다.

② 자연적 접근통제(Natural Access Control)
- 자연적 접근통제는 목적지로 접근하는 사람들을 정해진 공간을 통해 출입할 수 있도록 유도함으로써 자연스럽게 행위를 통제하는 것으로, 이는 잠재적 범죄자와 일반인이 단 둘이 마주할 수 있는 기회를 원천적으로 봉쇄하거나 외부인의 출입이 내부인에게 확인될 수 있도록 계획하는 기법들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자연적인 접근통제방법은 상징적 장애물을 포함해 다양한 디자인으로 적용될 수 있는데, 공간계획에 따라서는 대상지역의 폐쇄적인 이미지를 상쇄시키며 범죄자의 도주경로를 차단하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