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명과학 리포트 미래환경과 바이오테크놀로지

저작시기 2012.11 |등록일 2014.05.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서론
1. 환경문제
2. 위기의 미래 환경
3. 바이오테크놀로지의 필요성

Ⅱ본론
1. 미생물에 의한 환경복원
1)미생물정화복원
2)극한환경미생물의 활용
2. 식물에 의한 환경복원
1)식물정화복원
2)식물정화복원의 다양한 방법
3)식물정화복원기술을 적용한 사막복원
4)환경바이오테크놀로지의 응용
5)향후활용방안
3. 바이오에너지
1)바이오에너지
2)그 밖의 주요 바이오 에너지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람들은 때때로 미래 모습에 대한 상상을 한다. 나 역시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하는 생각을 많이 했었고, 그럴 때면 더욱 발전된 과학 문명의 모습을 상상하게 될 뿐, 미래의 환경에 대해서는 간과해왔다. 요즘 신문, 방송 등 언론 매체에서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보도하는 것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때문에 누구나 환경 문제를 알고 있지만 아직 직접적인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여, 대체로 그 심각성을 인식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미래 환경에 대한 주제를 가지고 조사를 해보니 지금 상태라면 미래의 모습이 결코 밝지 않다는 것을 실감하게 되었다. 이러한 미래 환경을 위한 환경 문제의 개선 내지 해결 방안에 대하여 생명과학의 측면에서 바라보고자 한다.

서론_환경 문제와 바이오테크놀로지의 필요성
1. 환경문제
인류는 생산과 소비를 통해 삶을 유지한다. 에너지와 자원을 자연에서 채취하여 쓰고, 남은 것은 자연으로 되돌린다. 폐기물, 오염물의 형태가 되어 되돌아가는 것이다. 자연 생태계가 이 같은 에너지와 자원의 순환량을 포용할 수 있는 자정 능력의 한계를 넘어서게 되면 환경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중 략>

최근에는 사막화방지와 식생복원을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 사막화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수종 선발, 관개 및 식재 방법 개선 등 다양한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특히 생명공학을 적용하여 실험실에서 염분, 추위, 건조에 강한 수종의 조직배양, 형질전환 등 생명공학기술을 적용하여 극한 환경에서 견딜 수 있는 수종을 개발했고, 중국, 몽골 등의 사막지역에서 대규모 녹화에 이용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서, 다양한 품종의 포플러나무를 유럽, 북미 등에서 도입하여 건조지역에서의 적응시험을 거쳐 우량목을 대상으로 식재를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생명공학과 조직배양 기술을 활용하여 체세포변이체를 유도하고 염분, 추위, 건조에 강한 유전자를 포플러 임목에 삽입하여 신품종을 육성하고 있으며, 현장에서 확대 조림을 실시하고 있다. 사막을 생물종 다양성이 낮으므로 앞으로 적응력시험을 통해 사막에 생존력 뛰어난 더 많은 수종들을 발굴하고 육성․보급할 필요성이 있다.

참고 자료

금경호․서양곤. (2001). 『환경과 미래』. 한승; p62~64.
최기련․박원훈. (2002). 『지속가능한 미래를 여는 에너지와 환경』. 김영사; p197~202.
유영제․박태현 외 24인. (2009). 『미래를 들려주는 생물공학이야기』. 생각의나무 ; p112~121, p144~158.
김동춘․신용호․조남철. (2010). 『지구환경과 에너지 이용기술』. 명원; p282~289
윤상욱․강호덕․강규영. (2010). 『바이오산업과 환경』. 문음사; p254~256, p332~349.
한국환경공단 블로그 http://keco.tistory.com/9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