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웰빙과식품/ 신선편이식품/ 편이식품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4.05.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신선편이식품 정의
2. 신선편이식품 종류
3. 신선편이식품 이용현황
4. 신선편이식품 가공과정
5. 신선편이식품의 장단점
6. 신선편이식품 개선방향

본문내용

신선편이식품 (Fresh cut product)
농산물 생산 당시의 신선도를 최대한 유지한 상태로 저장, 유통하여 좋은 품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가공처리를 최소화, 품질은 최대화시키는 기술을 말한다. 가공처리를 할 경우 절단면의 세포구조가 파괴되므로 호흡의 급증 및 효소활성이 생겨 저장수명이 단축된다. 절단면의 산화적 갈변방지를 위해 항산화제, MAP 방법을 통해 산소량을 줄이는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농임 산물을 세척, 박피, 절단 등의 가공공정을 거치거나 이에 단순한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을 가한 것으로서 그대로 섭취할 수 있는 샐러드, 새싹채소 등의 식품을 말함

<중 략>

점차 사람들은 편리한 것을 추구하기 때문에, 음식도 가공식품이 많이 나오게 되었다. 이제는 가공 식품 뿐 아니라, 샐러드, 채소 등을 절단하고, 씻어서 소비자들이 편하게 먹을 수 있게 되었다. 신선편이식품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면서, 점점 그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다. 대형 외식업체, 급식 대상체의 납품 또는 백화점, 할인점에서의 신선편이식품이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일본에서의 신선편이식품 시장의 규모는 매우 크다. 일본에서의 신선편이 식품중에 가장 인기가 많은 것은 샐러드 종류이다.
실제로 일본의 신선편이식품 시장 규모는 해마다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1999년 1조원(1,200억엔) 수준이던 일본 신선편이식품 시장 규모는 불과 6년 만인 지난해 2조4,000억원(3,000억엔)으로 두 배 이상 커졌다. 이는 3,300억원 수준인 국내 신선편이식품 시장의 7배 가까운 규모다.

<중 략>

2. 전처리 후 미산성차아염소산수에 침지 세정
- 전처리 후에 차아염소산수에 침지, 교반 하여 살균, 소독 한다. (이 때에는 항상 침지조 에서 overflow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