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로이트와 종교

저작시기 2014.03 | 등록일 2014.05.16 | 최종수정일 2015.11.0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프로이트 무신론의 발생배경
2. 프로이트가 보는 종교의 기원 -- 토템과 타부
3. 프로이트의 종교의 본질 -- 환상의 미래
4. 신정신분석 입문강좌 및 인간 모세와 일신교
5. 프로이트 이론에 대한 비판
6. 프로이트의 종교비판의 정당성

본문내용

이제 프로이트의 노력을 간단히 돌아보자. 그는 어린이의 동물공포증에서부터 이야기를 시작한다. 그는 어린이의 동물공포증이란 애증을 갖게 하는 아버지에 대한 공포라고 보았다. 왜냐하면 어린이에게 아버지는 엄마와 달리 절대적으로 의존할 수 있는 존재이기도 하지만 오이디푸스적 관계로 보면 징벌하는 두려운 존재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공포는 토템신앙에서 원시부족들이 토템 동물을 대할 때의 심정과 비슷하다는 것이다. 그들도 토템동물을 죽이는 것을 금하면서도 일 년에 한번 그 동물을 희생시키는데서 알 수 있듯이 토템 동물에 애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그 토템동물은 또한 자신들의 시조(최초의 아버지)의 상징이었다. 여기서 프로이트는 토템신앙을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연결시킬 수 있는 실마리를 잡았다. 만일 그것이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관련된다면 토템의 타부인 토템을 죽여서는 안 된다는 것과 동일한 토템에 속하는 여성은 성적 목적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는 규정을 정신분석학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즉 그리스의 오이디푸스가 범한 두 가지 죄악인 아버지 살해와 어머니와의 결혼은 토템의 타부를 어긴 행위와 정확히 일치하는 것이다. 게다가 이것은 어린아이가 가지고 있는 두 가지 원초적 소망과도 일치한다. 만일 이 일치가 우연의 일치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면 태고에 있었을 토테미즘의 발생을 설명해주는 한 줄기 빛일 수도 있다. 다시 말해서 토테미즘의 발생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조건에서 발생한 것일지도 모른다고 프로이트는 생각했다.

참고 자료

Ana-Maria Rizzuto, 이재훈외 옮김, 『살아있는 신의 탄생』, 한국심리치료연구소, 2000
Hans Küng, Freud and The Problem of God, New Haven and London Yale University Press, 1990.
Sigmund Freud, 이윤기 옮김, 「토템과 타부」
Sigmund Freud, 김석희 옮김, 『프로이트 전집 15』, 환상의 미래, 열린책들, 1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