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당뇨 합병증 예방 교육 자료 만들기

저작시기 2013.10 |등록일 2014.05.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당뇨의 급성 합병증
2. 당뇨병의 만성 합병증

본문내용

1. 당뇨의 급성 합병증 : 고혈당 당뇨병성 케톤산증, 비케톤성 고삼투성 혼수, 저혈당증

1) 고혈당과 당뇨성 케톤산증 :
고혈당이란 혈액나 당이 140ml/dL 이상인 상태. 인슐린 부족으로 포도당이 세포내로 이동될 수 없을 때 발생
제 1형 당뇨병 : 신체는 에너지를 만들어 내기 위하여 저장된 단백질이나 지방을 이용하기 시작한다. 지방조직에서는 과량의 지방산이 유리되어 간으로 이동되고 간은 조직 세포에서 이화작용을 통해 케톤을 많이 형성하여 혈액 내에 케톤체가 축적 되어 소변으로 케톤체를 배설.
당뇨성 혼수 : 케톤체인 아세톤이나 acetoacetic acid, 베타-hydroxy butylic acid로 인하여 pH가 낮아지며 심해지면 의식을 읽게 된다.

위험인자의 예방 :
처방대로 인슐린을 투여한다.
혈당을 주기적으로 측정한다.(적어도 매 식전과 잠자기 전)
혈당이 250ml/dL이상 상승하면 소변 내 케톤 검사를 한다.
병원 방문을 주기적으로 하여 혈당 체중 상태 일반 건강 상태에 관해 상담한다.
감염의 증상 및 징후를 인식한다. 감염은 당뇨병성 케톤산증의 주요 원인이 되므로 발이나 다리의 감염 징후, 상기도 감염, 요로계 감염, 질염음 즉시 의사에게 보고하도록 한다.
ㅈ어서적 스트레스를 조절한다.
당뇨환자가 다음의 상태일 때는 급히 병원을 방문하도록 교육한다. :
식욕부진, 오심, 구토 혹은 설사
8시간 이상 계속되는 소변내 케톤 존재
열성 질환이나 감염
산증의 증상이나 징후

당뇨성 케톤산증을 예바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
매일 규칙적인 혈당 검사
당뇨병 치료 프로그램의 이행
경한 케톤증의 인식 및 조기 치료

2) 비케톤성 고삼투압 혼수
나이가 ㅁ낳은 제 2형 당뇨병 호나자에서 혼수가 나타나는 가장 흔한 원인이며 사망률이 높다. 감염이 발생하거나 스트레스에 의해 인슐린의 작용이 감소되면 갑자기 혈당이 상승되고 그 결과 삼투압이 올라가며 탈수가 되고 의식은 더욱 나빠져서 혼수상태가 진행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