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상대 시제와 절대 시제의 개념을 정리하고, 직접 예를 10개를 만들어서 상대 시제와 절대 시제를 설명하시오.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05.15 | 최종수정일 2014.10.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3,500원

목차

Ⅰ. 서론
1. 시제의 개념
2. 절대 시제와 상대 시제의 개념

Ⅱ. 본론
1. 예시를 통한 절대 시제와 상대 시제
<예시1>~<예시12> 설명

Ⅲ. 결론

본문내용

시제는 자연계에 존재하는 현상인 시간을 인위적으로 구분한 언어 표현이다. 시간은 연속적인 자연의 흐름이므로 나눌 수 없지만, 우리는 시제라는 문법 범주로 과거, 현재, 미래로 나누어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시간과 시제는 차이가 있다. 그리고 국어의 시제를 효과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절대 시제와 상대 시제의 개념을 도입할 필요가 있는데 본 과제를 통하여 절대 시제와 상대 시제의 개념을 정리하고, 예를 들어 절대 시제와 상대 시제를 설명하고자 한다.

1. 시제의 개념
시제는 어떤 상황이나 사건의 시간상의 위치에 대한 관념이 문법적인 범주로 나타난 것이다. 즉 전통적으로는 단어, 그 중에서도 동사(혹은 용언)의 형태 변화에 의하여 범주화된 시간 개념을 가리킨다. 우리말로 때매김이라고도 한다. 우리는 시제를 과거, 현재, 미래로 구분하는데, 이는 발화시와 사건시라는 시점을 기준으로 나눈 것이다. 발화시는 말하는 이가 발화를 수행하는(즉 말하는) 시점을 가리키며, 사건시는 어떤 동작이 일어나거나 상태가 나타나는 시점을 가리킨다. 그리하여 발화시와 사건시의 관계에 의하여 결정되는데 발화시보다 사건시가 앞서면 과거 시제, 발화시와 사건시가 일치하면 현재 시제, 발화시보다 사건시가 나중이면 미래 시제라고 한다. 대부분 종결형과 관형사형의 시제어미에 의해 표현된다.

2. 절대 시제와 상대 시제의 개념
시제를 논하려면 먼저 기준시점(基準時點)이 설정되어야 한다. 즉, 현재니 과거니 미래니 하는 것은 어느 때를 기준으로 해서 그렇게 지칭하는 것인가가 설명되어야 한다. "그가 새집을 지었다."라는 문장의 시제가 과거라면 그것은 발화시(發話時)를 현재로 하여 그 시점을 기준으로 한 것이다. 그러나 "일선 부대를 지휘할 장군이 부임 도중에 전사했다."라는 문장의 '지휘할'은 '전사했다'라는 사건시를 기준으로 해서만 미래이다. 시제를 논하자면 이러한 기준시점의 규정문제가 선행해야 한다.

참고 자료

임지룡 외(2008), 「학교문법과 문법교육」, 도서출판 박이정.
이관규(2005), 「국어 교육을 위한 국어 문법론」, 집문당.
이관규(2004), 「개정판 학교문법론」, 도서출판 월인.
고영근·구본관(2008). 「우리말 문법론」. 집문당.
임홍빈(1998). 「국어 문법의 심층1」 태학사.
고영근(2004). 「한국어의 시제 서법 동작상」. 태학사.
http://contem301.blog.me/5003475758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