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폐소생술 보고서

저작시기 2012.06 |등록일 2014.05.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심폐소생술의 정의
2. 심폐소생술의 목적
3. 심폐소생의 대상 범위
4. 심폐소생술의 기본 요소
5. 심폐소생술 단계
6. 심폐소생술의 실시 및 순서
7. 심폐소생술의 방법

본문내용

폐는 우리 몸 속에 필요로 하는 산소를 혈액 속으로 보내고 불필요한 탄산가스등을 몸 밖으로 배출하며, 심장은 혈액속의 산소와 영양분을 전신으로 보내기 위해 펌프역활을 한다.
특히 뇌는 수 분(4∼6분)동안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되지 않으면 불가역적인 손상을 받게 되므로 갑작스럽게 심장이 마비되거나 사고 등으로 인해 폐와 심장의 활동이 멈추게 되면 기본적인 생명연장 및 소생의 차원에서 긴급히 시행하여야 할 처치이다.

2. 심폐소생술의 목적
우리 몸은 가장 기본이 되는 장기인 심장, 뇌, 그리고 그 외의 장기에 산소를 공급하고자 하는데 있다. 이 때 가장 중요하게 기억해야 할 것이 시행되는 속도이며, 이것이 심폐소생술의 성공여부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열쇠이다. 호흡정지나 심정지가 있더라도 처음 몇 분 동안은 몸속에 생명유지에 필요한 농도의 산소가 남아있다. 호흡이 먼저 정지되더라도 심장은 몇 분 동안 뇌와 장기에 공급해 주지만 이 산소가 모두 소모되면 심장도 정지하게 된다. 산소 결핍으로 인한 영구적인 손상은 뇌에서 제일 먼저 일어나며 다음으로 생명유지에 필수적인 다른 장기로 이동된다. 따라서 기본 소생술을 빨리 시작하면 할수록 뇌가 손상될 확률도 그만큼 적어진다. 심장과 호흡이 정지된 환자에게 심폐소생술을 4분 이내에 시작하고, 즉시 전문 소생술을 시행하면 생존의 가능성은 높아진다. 시간이 지날수록 생존 가능성은 감소하고 영구적인 뇌 손상과 생물학적인 사망을 초래하는 것이다. 회복이 불가능한 말기의 병을 가진, 죽음을 피할 수 없는 환자가 장기간의 심정 등으로 생존가능성이 없을 경우에는 심폐소생술을 하지 않는다.

3. 심폐소생의 대상 범위
주위에서 일어나는 급사의 모든 범위에 적용할 수 있다. 우선 심장마비인 경우이다. 심장마비는 현대 문명의 발달과 함께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첫 증후가 온지 2시간 이내에 사망하는 경우가 많아 병원으로 오기 전에 50~60%가 생명을 잃는다. 이때 조속한 CPR이 시행되고, 그 후속적인 처치를 한다면 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다.

참고 자료

http://www.kacpr.org - 대한심폐소생협회
http://www.medcity.com -메디시티
응급처치와 심폐소생술 - 대한응급구조사협회 저(한미의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