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셜미디어를 통한 정치 및 정책참여 사례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05.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인터넷과 정치커뮤니케이션

Ⅲ. 소셜미디어의 정치적 속성과 기능

Ⅳ. 소셜미디어를 통한 정치 및 정책참여 사례
1. 오바마대통령의 온라인 선거전략
2. 트위터 투표 인증샷과 선거문화
3. 트위터를 활용한 선거캠페인
가. 영국총선 캠페인
나. 2011년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다. 2012년 4.11 총선
4. SNS를 활용한 시민정책참여
가. 백악관, ‘Stay Connected'
나. e-타운홀 미팅(e-town hall meeting)
다. 영국 코번트리 시의회의 소셜미디어 이용
라. 영국 FixMyTransport
마. 호주 Future Melbourne Wiki
바. 노르웨이의 ‘FiksGataMi’

Ⅴ.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면, 이용자들 간의 상호작용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거나 습득하고, 사회적 관계를 형성 및 유지할 수도 있다. 소셜미디어는 기존의 미디어와 달리 직접적인 상호작용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개인간의 커뮤니케이션 범위를 확장시킬 뿐 아니라 사회적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게 해준다는 특성이 있다. 이러한 특징을 바탕으로 소셜미디어는 기존의 미디어를 보완 또는 대체하는 새로운 미디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소셜미디어의 사회적 영향력이 증가함에 따라 사회 각 분야에서 이를 활용하려는 노력이 끊임없이 시도되어 왔다. 특히 정치권에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고자 하는 노력이 급증하였다. 정치인 또는 정당은 다양한 미디어를 이용하여 효과적인 캠페인을 실행해왔다. 인터넷등장 초기에 각 정당 또는 후보자들은 선거를 앞두고 자신들의 홈페이지를 통해 정당 또는 후보자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정책이나 정치적 사안에 관한 시민들의 반응을 수집하는 온라인 정치 활동을 수행했다.

<중 략>

소셜 미디어는 진정한 의미의 정치적 소통의 사례로는 여전히 부족하지만, 소통의 방식에서 혁명을 가져왔다는 것은 분명하다. 오바마의 소셜 미디어 활용 전략의 핵심은 참여, 개방, 공유의 Web2.0을 활용한 시민과의 신뢰 구축 및 의사소통의 정치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과거의 일방적인 메시지 전달에 비해 유권자의 관여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따라서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소셜 미디어의 확산으로 사람들은 다양한 타인과의 접점을 확장하고, 정치 행위자와의 관계와 유대를 형성하며, 정치참여의 지평을 넓히고 있다. 한편, 소셜 미디어가 단지 정치적 홍보의 수단과 대상으로 전락하거나 감정적, 사회적 연대에 머무를 수 있으며, 소셜 미디어를 통한 소통이 진정한 의미의 공론 형성에는 이르지 못할 수도 있다는 한계가 분명히 존재한다. 소셜 미디어를 통해 현대적 의미의 공론장 형성을 형성하거나 이를 통한 숙의 민주주의 실현은 여전히 어렵다는 시선이 있으나, 소통의 내용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소통의 방식에서 혁명을 가져와 비권위적 소통을 만들어 내고 있다. 소셜 미디어를 통한 소통이 가지는 의미는 매우 중요하다.

참고 자료

소셜미디어와 인터넷 공간에서의 정치적 소통(DMC미디어, 2012.8)
소셜 시대의 참여 민주주의(한국정보화진흥원, 2013.4)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 SNS 이용과 정책참여 활성화 방안 연구(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2.11)
SNS 이용자의 정치참여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2013년여름 통권62호)
SNS의 이용과 개인의 사회관계 변화 분석(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3.12.31)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 SNS 이용과 정책참여 활성화 방안 연구(정통통신정책연구원, 2012.11)
정치 지도자의 사회적 소통이 필요하다.(한국일보 2013.8.27일자 기사)
[소셜미디어의 정치학] 호환·마마보다 무서운 ‘SNS’… 140字 관리 중요변수 (국민일보 2012.10.5일자 기사)
온라인 선거전략으로 본 블로그·카페· SNS 어렵다면...(오마이뉴스, 2013.12.4일자 기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