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인질병의 종류와 특징 및 설명, 치매, 당뇨병, 파킨슨병, 뇌졸중, 고혈압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05.12 | 최종수정일 2017.06.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치매
2. 당뇨병
3. 파킨슨병
4. 뇌졸중
5. 고혈압

본문내용

1. 치매

1. 정의
- 치매는 일상 생활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던 사람이 뇌기능 장애로 인해 후천적으로 지적 능력이 상실되는 경우를 말한다. 따라서 선천적으로 뇌기능 발달이 지연되는 뇌성마비는 치매로 분류하지 않는다. 즉, 일단 정상적으로 발달한 뇌기능이 대뇌반구, 특히 대뇌겉질 및 해마를 침범하는 광범위한 질환에 의해 지능, 행동 및 성격이 점진적으로 황폐화되어 이전 수준의 일상 생활을 유지하는 데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를 치매라고 한다.

*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치매의 진단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단기기억 또는 장기기억 장애가 반드시 있어야 하며
2) 실어증, 실행증, 실인증, 집행기능 장애 중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의 장애가 존재하고
3) 이와 같은 장애로 인하여 이전 수준에 비해 기능이 저하되어 직업적 업무 수행이나 사회 생활에 장애가 발생하는데
4) 단, 이러한 장애는 섬망이 아닌 상태에서 발생되어야 한다.

- 치매는 흔히 기억력 감퇴가 먼저 시작되어 다른 인지영역의 퇴행으로 진행되는데, 일상 생활 유지에 장애가 나타나기 시작하면 지각, 사고내용, 정서 또는 행동의 장애에 의해 정신병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이러한 비인지적 증상을 치매의 행동심리증상이라고 부른다. 특히 초조와 공격은 치매 환자 자신은 물론 환자를 돌보는 가족이나 의료진에게 큰 부담을 주게 된다.
- 건망증과 치매 모두에서 기억감퇴 증상이 나타나지만, 본질적으로 차이가 있다. 예를 들면, 건망증은 식사를 했다는 사실은 기억하지만 무엇을 먹었는지, 언제 먹었는지 등의 상세한 내용을 잊어버리는 것이고, 치매는 식사를 했다는 사실 자체를 기억하지 못하는 것이다.
치매는 어떤 단일 질환에 의한 진단명이 아니고, 뇌를 직접 침범하는 퇴행성질환이나, 감염, 염증 이외에도 내분비 질환, 대사성 질환을 포함한 다양한 내과적 질환, 외상, 신생물, 혈관성 질환 등 약 90여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특정 증후군이라 할 수 있다. 그 중 알츠하이머병, 루이소체치매, 이마관자엽치매 및 혈관치매 등이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치매의 원인 질환이다.

2. 치매 예방을 위한 인지건강 수칙
▷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 운동은 뇌의 혈액순환을 촉진, 뇌신경을 보호, 신경세포간의 연결을 원활하게 한다.
▷ 금연한다.
- 흡연은 동맥경화증과 같은 심혈관질환 위험이 높으며 유해산소와 염증반응으로 인하여 신경세포의 퇴화, 흡연을 시작하면 알츠하이머병의 위험이 증가한다.
▷ 사회활동과 긍정적인 사고를 한다.
- 사회활동은 뇌의 기능을 촉진, 신경세포간의 연결을 활발히 시켜주고 긍정적인 사고는 뇌의 생화학적인 변화, 뇌를 즐겁게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