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상담사례분석

저작시기 2012.12 |등록일 2014.05.12 워드파일MS 워드 (docx)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라는 책에 나오는 사례 중 하나를 바탕으로 사례분석.

목차

1. 내담자의 문제
2. 치료 동기와 상담 관계 형성
3. 치료 과정
4. 치료적 요인 분석과 평가
5. 사례를 통해 느낀점

본문내용

1. 내담자의 문제
이 사례는 사랑으로 인하여 고통받고 있는 한 70세 여성, 델마의 이야기이다. 만성적인 우울증으로 20년간 치료를 받아오던 델마는 약 11년 전 젊고 잘생긴 심리학 수련생인 매튜를 만나 2년간 그에게 상담을 받았고, 매우 친밀한 상담 관계를 유지하던 중 매튜가 주립병원으로 근무지를 옮기면서 치료를 종결해야 했다. 매튜가 떠난 후 만났던 그 어떤 상담자도 매튜만큼 델마에게 치료적으로 도움을 주는 사람이 없어 그를 그리워하던 중 1년정도의 시간이 흐른 어느 날 우연히 매튜를 다시 만나 27일간의 ‘사랑’을 경험하게 된다. 그녀는 매튜와 함께 했던 27일간의 시간을 마치 마법에 걸린 것 같았다고 표현했다. 그러나 27일간의 달콤했던 시간은 델마에게 있어서 도저히 납득이 되지 않는 방법으로 종결됐다. 매튜는 일방적으로 델마와의 관계를 끊어버렸고, 그 후 델마는 그와의 관계에 대해 강박적으로 집착하게 된다.
델마에게는 ‘왜 그런식으로 관계를 단절당했는가’라는 질문이 해결되지 못한 과제로 남아있었다. 8년전의 삶속에 살고 있는 그녀는 단 1퍼센트에 불과한 기회라도 매튜가 자신에게 관심이 있는지 확인하고 싶어했다. 많은 상담자들을 만나 상담을 받아보았지만 단 한번도 매튜의 얘기를 꺼내지 않았고, 수면제를 먹고 자살을 시도했으나 실패했다. 델마는 매튜가 자신에게 끔찍한 벌을 주는 것이고, 그가 자신이 자살하게 만들려고 한다고 하면서도 상담자에게서 쏟아질 비난으로부터 그를 보호하기 위해 철저하게 매튜에 대한 이야기를 숨겨왔다. 엄청난 분노와 숭배가 양립하고 있었고, 1년에 단 5분만이라도 매튜와 통화를 할 수 있다면 행복할것이라고 했다. 델마는 사랑에 대한 강박관념과 자기 기만, 자신을 들여다보는 것에 대한 저항의 문제를 갖고 있었다.

2. 치료 동기와 상담 관계 형성
델마가 얄롬 박사를 찾아온 계기는 다른 치료자들로부터 받은 추천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