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보건교육/ 모성간호학) 임신성 당뇨 교육 교육안 REPORT와 PPT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4.05.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임신성 당뇨에 대한 교육을 주제로 만든 REPORT(끝에 교육안까지 작성하였습니다.) 와
PPT 자료 입니다.
A+ 받은 교육매체입니다.

임신성 당뇨에 대한 자료가 많이 없어서 작성하는데 어려웠던 기억이 납니다.
충분한 자료수집으로 보기 좋게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임신성 당뇨의 정의

2.임신 당뇨의 분류

3.정상 임신 중 호르몬의 변화

4.임신성 당뇨의 원인

5.임신성 당뇨의 진단
1) 선별방법
2) 진단기준

6.임신성 당뇨의 영향(태아/산모)
1) 산모에게 미치는 영향
2)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7.임신성 당뇨의 예방
1) 식이요법
2) 운동요법&체중조절
3) 임신 중 혈당조절

8. 임신성 당뇨교육 교육안

본문내용

1. 임신성 당뇨의 정의
임신성 당뇨병이란 임신시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으로 임신 중 처음 발견되었거나 임신의 시작과 동시에 생긴 내당능 이상으로 정의하고 있다. 임신과 동시에 발병하였을 경우 질병의 과정을 현저하게 변화시키며 임부와 태아에게 많은 영향을 미친다.
최근 임신성 당뇨병의 빈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그 이유는 현대의학의 발달로 당뇨병이 있는 사람도 임신을 더 오랜 기간 유지시킬 수 있다는 점과 임신성 당뇨병의 경미한 증상일 지라도 쉽게 진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슐린치료를 요하는 당뇨병을 가진 임산부는 전체 임산부의 0.2~0.3%이며 임신성 당뇨병 환자는 전체 임산부의 2~3%를 차지한다. 이는 인슐린 길항작용이 있는 호르몬이 최고치에 이르는 임신 2기와 3기에 호발한다. 임산부가 당뇨병이 있으면 주산기 사망률이 높으므로 임신 중에는 당뇨병의 진단 기준을 엄격히 적용하여야 한다. 치료하지 않는 경우 영아 사망율은 7% 정도이다. 따라서 첫 번째 산전 진찰 때와 임신성 당뇨병이 가장 호발하는 시기인 임신 24주 후가 당뇨병에 대한 선별검사가 필요한 시기이다.
임신성 당뇨병을 가진 산모의 약 반수에서 분만 후에 정상으로 회복되지만 다음 임신 때 재발할 수 있고, 분만 후 인슐린 의존성 당뇨병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있다.

<중 략>

3)임신시 혈당조절
임신시에 먹는 당뇨약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임신성 당뇨병을 가진 모든 환자는 식사요법을 해야 하며 혈당을 자주 측정하여 인슐린 치료를 필요로 할 정도로 악화되는가를 감시해야 한다. 2주 이내의 간격으로 시행한 검사에서 2회 이상 공복혈당이 105mg/dL 혹은 식후 2시간 혈당이 120mg/dL를 넘는 경우는 인슐린 치료를 권하고 있다. 식사요법 단일치료와 식사요법과 인슐린 치료를 병행하는 대조연구에서 무조건 모든 환자에서 인슐린 치료를 할 필요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인슐린 치료가 거대아의 발생률을 감소시킨다고 주장하지만 대조군 연구에서는 확인 되지 않았다.

참고 자료

John C.Pickup(2006년) / 당뇨병의 진단과 치료<2>제3판/ KMS
이태희(1999년) / 임상 당뇨병학 제 2판/ 고려의학
아사노 츠구요시(2005년) / 당뇨병을 치료하는 식품과 생활습관70/ 동도원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2012년) / 모성간호학2 <제7판>/ 수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