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양과목-여성학

저작시기 2011.08 |등록일 2014.05.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성
- 호기심의 대상
- 함부로 입에 올리기 힘든말
- 서로 다른 남녀사이의 밀접한 관계
- 인간집단의 어원으로 섹스란 말미 나눠지고 나서야
섹스의 의미가 되버림
- 현재는 성이라고 말할때의 생각의 다양화

“여성의 지위변화야 말로 지난 1천년간의 가장 심오한 변화이자 혁명”
- 1980년
- 의시적인 운동에 의해 변화된건 1990년
- 1990-2000년대에 이르러 여성의 사회적지위에 걸맞는 변화를 해옴
- 3F(femal 여성, Feaction가상, feeling감성) 새로운 사회의 리더십의 논리
- 여성의 지위가 향상되는것

<중 략>

1. 생물학적 결정론(Sex) : 생물학이 운명을 결정한다는 사고. 인간의 성격이나 사회는 대부분 혹은 모두 인간 생리 기능의 요구에 지시받으며 남성성과 여성성 사이에는 본질적으로 변하지 않는 차이가 있다고 본다. 여성이 남성에게 의존하거나 사회적으로 주변화되는 것이 근본적으로 생물학에 의해 결정된 자연스러운 이치라고 설명함으로써 여성 억압의 사회적 정치적 측면을 정당화하는 기능을 수행해왔다. 그러나 문화 인류학자와 페미니스트들은 이런 현상이 특정 사회의 문화에 의해 구성되는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16세기 이후 생물학에서 만들어낸 성별(sex) 범주에서 시작되었다. 성차는 사회를 구성하는 하나의 원리로 작동하면서, 단순히 심리적 차원의 정체성에만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성원으로서 자격을 부여하는 실질적 기능까지 담당한다. 이런 이유로 사람들은 여성과 남성이라는 성별 구분이 아주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생물학적 결정론에 우리들은 길들여져 있으며, 일상 생활에서 성차별을 지지하는 이론으로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2. 사회구성주의적 시각(Gender) : 사회/문화적 맥락에 따라 성역할이 다르다.
3. N개의 성(Sexuality) : 성역할은 상황, 맥락, 관계에 따라 달라지며, 유동성, 다원성을 지니고 끊임없이 재구성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