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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에 대한 문제집중적 대처양식, 정서집중적 대처양식, 문제-정서 혼합대처양식을 살펴보고, 다음 제시하는 사항에 따라 빠짐없이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05.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스트레스에 대한 문제집중적 대처양식, 정서집중적 대처양식, 문제-정서 혼합대처양식을 살펴보고, 다음 제시하는 사항에 따라 빠짐없이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본인의 스트레스 대처양식을 파악하고 취약한 부분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바람직한 방안을 제시 본인이 속한 가정이나 직장, 이웃 등 주변에서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를 잘하는 사람의 실제를 구체적으로 기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트레스란
1) 반응으로서의 스트레스
2) 자극으로서의 스트레스
3) 상호작용으로서의 스트레스
2. 스트레스 대처양식
1) 문제집중적 대처양식
(1) 환경지향적 대처
(2) 내부지향적 대처
2) 정서집중적 대처양식
3) 문제-정서 혼합대처양식
3. 나의 스트레스 대처양식을 파악하고 취약한 부분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바람직한 방안
1) 나의 스트레스 대처양식 - 문제중심적 대처양식
2) 취약한 부분
3)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바람직한 방안
4. 주변에서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를 잘하는 사람의 실제 - 어머니의 원예활동(정서집중적 대처양식)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스트레스(Stress)란 라틴어에서 ‘쫙 조이다.’라는 뜻에서 유래된 용어로 일반적으로는 인간과 물체에 작용하는 힘, 압력, 강한 영향력을 가리킨다. 17세기 영어로 사용되었을 때는 고뇌, 억압, 곤란이나 역경 등을 의미 했었다.현대적 의미로는 주로 인간의 외부에서 가해지는 여러 가지 자극이나. 내부에서 생리적으로 발생하는 자극 도는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갈등 등으로, 일상생활을 해 나가는데 불편이나 지장을 초래하는 모든 형태의 방해 현상을 의미한다. 현대 사회의 사람들이 가지는 스트레스는 매우 다양하다직장인들이 가지는 업무 스트레스, 학생들이 가지는 학업 스트레스, 주부들의 가사와 육아에 대한 스트레스 등 많은 종류의 스트레스가 존재한다.

<중 략>

적극적 대처(activecoping)는 대응통제, 상황 통제, 긍정적 자기인식, 쉽게 보기 등이 있다. 주의분산 대처(distractive coping)에는 주의분산, 자기인정 모색, 만족감 대처, 사회적 지지 요구 등이 있다. 방어적 대처(defensivecoping)에는 비난 회피, 자기 원망, 자기 과장 등이 있다. 그리고 공격성과 약물을 이용한 대처 등이 일반적인 스트레스 발생 상황에서 이용될 수 있다. 각 개인은 스트레스 발생 요인에 대한 대응에서 그 강도를 완화시키기 위해 또는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해 대처 수단을 이용한다. 스트레스에 접했을 때의 성공적인 대처는 스트레스를 발생시킨 상황에 대한 통제력을 유지하는 것이고, 성공적이지 않은 대처는 스트레스 발생 요인에 함몰되어 스트레스 반응을 더욱 강화시킨다.

참고 자료

민성길(1995). 최신정신의학. 일조각.
김남진 외(2004). 직장인들의 운동실천 정도와 스트레스의 관련성. 보건교육. 건강증진학회지.
김의철 외(1997). 스트레스 경험. 대처와 적응 결과 : 토착심리학적 접근. 한국심리학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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