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체세포분열과 생식세포분열

저작시기 2014.04 | 등록일 2014.05.1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체세포 분열
1)체세포 분열의 의미
2)체세포 분열의 과정
3)동식물 체세포 분열의 차이점
4)체세포 분열의 의의

2. 생식세포 분열
1)생식세포 분열의 의미
2)생식세포 분열의 과정

3. 체세포 분열과 생식세포 분열의 비교

본문내용

1)체세포 분열의 의미
체세포 분열(體細胞分裂,somatic cell division)이란 세균·아메바 등 단세포생물에게 있어서 세포분열은 자기복제에 의한 개체증식현상에 해당한다. 이에 비해 다세포생물에 있어서 세포분열의 뜻은 생장 또는 결손부위의 보충을 의미하며, 수정란에서는 세포분열이 되어가면서 세포의 수가 증가해가는 동안의 세포의 분화를 의미하기도 한다. 덧붙여서 1개의 세포가 2개의 세포로 갈라져 세포의 개수가 불어나는 생명현상을 말한다. 이 과정에서 분열되는 세포를 '모세포', 분열 결과 새로 생겨난 세포를 '딸세포'라 한다. 딸세포는 모세포와 같은 수의 염색체를 가지고 있으므로 두 세포사이에 유전적인 차이는 존재하지 않는다. 이러한 체세포 분열은 생물의 다양한 생장 방식 중 하나이다. 간기와 분열기로 나눈다. 분열기는 전기, 중기, 후기, 말기로 나눈다.

<중 략>

a. 제 1분열(이형분열) : 염색체 수가 반으로(2n→n) 줄어든다. 유전물질의 양은 간기에 2배로 늘어났다가, 후기에 다시 반이 되어 원래의 양이 된다.
간기 : DNA가 복제되어 유전물질의 양이 2배가 된다.
전기 : 염색사가 염색체로 변하고, 상동염색체 한 쌍이 접합하여 2가염색체를 형성한다.
중기 : 2가염색체가 적도면에 배열되고, 양극에서 방추사가 나와 2가염색체에 붙는다.
후기 : 2가염색체가 갈라져 양극으로 이동한다. 염색체수가 반으로 줄어든다.
말기 : 핵막이 형성되고 세포질이 분열하여 2개의 딸세포가 생긴다. 이때 양극으로 끌려온 염색체는 풀어지지 않고 곧이어 제2분열이 시작된다.
b. 제2분열 (동형분열)
: 염색체 수의 변화가 없다.(n→n) DNA가 복제되어 유전물질이 2배가 되는 간기가 없다. 그러므로 분열 후에 유전물질의 양이 원래 모세포의 반으로 줄어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