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술실 실습일지

저작시기 2013.11 |등록일 2014.05.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관찰 및 수행내용
2. 확인된 임상 강점과 약점 3가지
3. 자기성찰
4. 약어
5. 진단명-수술명

본문내용

※관찰 및 수행내용(이론과 실제를 비교ㆍ기록한다.)
<마취>
오늘은 린넨 담당이라서 많은 수술을 직접 경험할 수는 없었지만 아침에 수술 시작 전 마취하는 것에 대해보았다. 마취는 구강과 호흡기의 분비물을 감소시키고 미주신경 반사를 저하시키며 몽롱한 정신상태를 유발하여 대상자의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다. 마취는 적은 양으로도 쉽게 마취상태로 유도가능 하다. 많은 양을 투여 할 경우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약물 투여 전에는 항상 환자확인과 수술부위와 수술명을 재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약물의 종류로는 ①Barbiturates
취침 시에 intermediate acting barbiturate를 투약한다.
수술 1시간 전에 단시간 작용의 barbiturate를 투여한다.
②Belladonna alkaloids
침샘과 기관 내 분비물을 억제하여 흡입마취제가 더욱 쉽게 투여되게 하고 수술 후 합병증을 예방한다.
Scopolamine은 기억상실을 유도하기 위하여 morphine이나 demerol과 병용하여 사용되어진다.
Atropine은 흡입마취제의 반응으로 일어날 수 있는 미주신경 반응을 억제시킨다.
을 말할 수 있다. 일반적인 마취기술로 의식상태의 진정(감정, 기면과 때대로 무진통의 변화와 함께 환자는 의식이 있고 보호반사는 그대로 남아있다.), 깊은 진정상태(환자는 수면상태이지만 쉽게 깨울 수 있고 보호반사는 약간 억제되어 있다.), 전신마취(마취제는 중추신경계 반응의 저하를 가져오며 기억상실, 반사의 소실, 무의식을 초래하게 되며 완전한 의식 손실과 깨울 수 없다. 무통, 근육 이완과 진정을 시키는 가역적 상태를 유도하고, 보호반사는 부분적 또는 완전히 소실되어 있다. 정맥 내 주입 또는 흡입에 의해 마취된다.)
전신마취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