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술관에 간 CEO 독후감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4.05.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통찰력, 보이지 않는 욕망을 읽어내는 눈
2. 핵심역량, 남과 다른 1퍼센트의 독창성
3. 모호함, 경계를 파괴하고 신세계를 창조하는 힘
4. 일상타파, 역발상이 불러오는 궁극의 메시지
5. 보편성, 세속적인 것이 불러오는 평범함의 카리스마
6. 융합, 1+1>2가 되는 세계
7. 단순함, 작은 것이 힘은 세다
8. 해체와 재구성, 유에서 유를 창조하는 기본원리

본문내용

1. 통찰력, 보이지 않는 욕망을 읽어내는 눈
이 책에서는 먼저 통찰력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지금까지 지구에 존재했던 생명체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아주 작고 99.98%는 상상에 의존해야 한다. 그나마 이정까지 밝혀진 것도 다윈의 통찰력 덕분이었다. 다윈은 갈라파고스제도를 조사하면서 코끼리거북이나 핀치새 등 그곳에 서식하는 동물들이 생김새는 서로 비슷했으나 섬마다 약간씩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 후 영국으로 돌아온 다윈은 23년 동안 이것을 다듬기 위해 연구를 계속하다가 맬서스의 인구론 이라는 책을 읽다가 생존을 위해 동물들의 생김새가 변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렇게 해서 종의 기원이라는 책이 나오게 되고 지구의 역사에 대해서 한발 더 다가갈 수 있었다.
그리고 삼성전자의 호암 이병철 회장 역시 뛰어난 통찰력으로 지금의 삼성이 될 수 있도록 밑거름을 닦았다. 1970년대 삼성은 가전제품에 주력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병철 회장은 그 당시 우리나라의 상황과 세계 산업 시장을 파악해서 앞으로 반도체 산업이 크게 번성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모두의 반대를 뒤로하고 반도체 산업을 시작하게 된다. 물론 처음에는 엄청난 적자를 냈지만 결국 3600억 원의 흑자를 기록하면서 반도체산업의 선두주자로서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다. 이렇듯 한 기업의 CEO는 시장의 흐름을 읽는 통찰력과 자신의 판단을 끝까지 밑고 밀어부칠 수는 추진력도 필요하다. 결국 이 책에서 다루는 통찰력은 다윈이 갈라파고스제도에서 만난 동물들의 작은 차이들을 관찰하고 거기에 무언가가 있음을 직관한 후 맬서스의 힌트를 통해 통찰의 눈으로 신의 세계에 들어섰기에 그는 종의 진화에 대한 38억 년의 비밀 코드를 풀 수 있었다. 관찰력, 직관력, 상상력으로 풀어낸 다윈의 진화론은 엄청난 파급 효과를 불러왔다. 인류의 지성사에서 통찰의 눈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유감없이 보여준 사례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