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lder는 출생순위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큰아이, 둘째 아이, 막내 아이, 독자 중 자신의 출생순위와 그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징이 자신의 성격형성에 미친 영향에 대해 정리해 보세요.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05.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아들러의 자료와..실제 자신의 성격을 대비해서 설명함...
복사가능 편집가능

목차

1.알프레드 아들러

2.출생순위에 따른 내용
1)첫째아이
2)둘째아이
3)가운데 아이
4)막내아이
5)독자

3.나의 성격에 미친 영향

본문내용

1.알프레드 아들러
1870년 오스트리아 빈에서 태어났다. 헝가리계 유대인인 아들러는 어렸을 때 폐렴에 걸려 죽을 고비를 넘겼고 동생 또한 병으로 죽자 의사가 되기로 결심하였다. 빈 대학에서 의학을 공부한 후 1895년 의사가 되었다. 1902년 오스트리아 빈에서 프로이트를 중심으로 한 수요모임인 '빈 정신분석학회'를 결성하고 초대 회장을 맡았다. 1912년 '빈 정신분석학회'에서 8명의 회원들과 탈퇴하여 '개인심리학회'를 결성하고 연구 활동의 결과물로 만들어낸 저서 《신경증 기질 The Neurotic Constitution》을 발표하였다. 1차 세계 대전이 끝난 후 빈을 중심으로 아동 정신병원 22곳을 열었으나 1932년 아들러가 유대인이라는 이유로 강제 폐쇄되었다. 1927년 이후 미국 콜롬비아 대학의 초빙교수를 역임하고 유럽과 미국에서 여러차례 대중 강연을 한 경력이 인정되어 이후 미국의 롱아일랜드 의과대학 교수직에 임명되었다. 그는 성(性)본능을 중시하는 프로이트의 설에 반대하여, 인간의 행동과 발달을 결정하는 것은 인간존재에 보편적인 열등감 ·무력감과 이를 보상 또는 극복하려는 권력에의 의지, 즉 열등감에 대한 보상욕구라고 생각하였다. 나폴레옹은 키가 작았기 때문에 위대해졌고, 색약(色弱)은 간혹 대(大)화가를 만들어 낸다는 '열등콤플렉스'라는 용어를 고안해 내기도 하였다. 신경증의 생성, 가정에서의 인간관계, 경쟁을 본질로 하는 현대문화 등에 관하여서도 고찰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