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chronic kidney disease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4.05.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문헌고찰
2. 복막투석
3. 혈액투석
4. 간호정보
5. 진단검사
6. 혈액투석실시
7. 투약
8. 참고문헌
9. 간호과정

본문내용

*문헌고찰
정의
만성 신부전은 3개월 이상 신장이 손상되어 있거나 신장 기능 감소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만성 신부전은 신장의 손상 정도와 기능의 감소 정도에 따라 다음의 5단계로 나누어지며, 잘 관리하지 않으면 마지막 단계로까지 악화되어 결국은 투석이나 신장이식과 같은 신장대체 요법을 해야 한다.
- 1단계: 신장 기능 검사상 정상 혹은 소변검사상 이상이 관찰된다.
- 2단계: 신장 기능이 정상의 69~89%로 약간의 기능 감소가 관찰된다. 1~2단계에서는 신장 기능 저하의 원인(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등)을 찾아 치료하고, 신장 기능 저하의 진행 여부를 주기적으로 관찰해야 한다.
- 3단계: 정상 신장에 비해 신장 기능이 30~59%로 감소된다. 신장 기능 감소에 따른 합병증 발생 여부를 검사하여 치료해야 하며 신장 기능 저하의 진행 여부를 주기적으로 관찰해야 한다.
- 4단계: 정상 신장에 비해 신장 기능이 15~29%로 감소된다. 신장내과 의사의 진료를 받고 투석 방법 및 이식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한다.
- 5단계: 정상 신장에 비해 신장 기능이 15%이하로 심하게 감소된다. 혈액투석(hemodialysis), 복막투석(peritoneal dialysis)이나 신장이식(renal transplantation)과 같은 신장 대체 요법을 시작한다.
원인
만성 사구체신염, 급성 신부전증, 다낭포성 신질병, 폐색, 재발성 신우신염과 신세포 독성물질 등이다. 당뇨병, 고혈압, 홍반성 낭창, 다발성 동맥염, 겸상세포질병과 같은 유전분증과 같은 전신적인 질병도 원인이 될 수 있다. 발병률은 남녀 동일하며 중년기에 가장 높다.
만성 신부전의 원인은 지역 및 나이 등에 따라 다르지만, 한국에서의 주된 발병 원인은 당뇨병성 신장질환(41%), 고혈압(16%)

참고 자료

네이버 건강-질병/의학
이향련 외(2011). 성인간호학 Ⅱ. 수문사
약학정보원 http://www.health.kr/
송경애 외(2009). 기본간호학 2. 수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