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은 대중문화인가 엘리트 문화인가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05.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건축은 대중문화인가 엘리트문화인가'에 대한 주제로 토론할 수 있도록 한 자료입니다.
대중문화의 의견, 엘리트문화의 의견에 대한 주장과 설명이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건축은 엘리트문화이다.

1. 문화는 엘리트가 주도하고 대중이 따라온다.

산업화되면서 대중은,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문화가 확산되었습니다. 대중이 문화를 소비하는데 지불해야하는 비용이 점차 하락함에 따라 풍부한 문화적 선택이 가능해졌지요. 그러나 먼 과거부터 문화적, 취향적 선택은 먹고살만한 계층인 엘리트의 전유물이었습니다.
근대에 들어서서 대중들이 엘리트의 전유물인 ‘취향적 선택’을 하고, 고급문화를 빠르게 모방하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그들이 엘리트문화를 동경하고, 또한 그것을 그대로 혹은 변환시켜 자신들의 것으로 만들어 버리고 싶어 합니다.
따라서 문화는 엘리트가 주도하고 대중이 따라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건축 같은 고학력과 재력이 필요한 부분에서는 더욱더 그러한 현상이 두드러질 것입니다.

2. 건축은 예술이고, 예술은 엘리트의 전유물이다

고대부터 예술은 엘리트의 전유물이었습니다.
아름다운 것에 대한 인간의 열망은 누구나 잠정적으로 가지고 있을 겁니다. 그러나 이 열망을 실천하기위해서는 일단 먹고 살만해야하고, 권위가 있어야했습니다. 누구나 가지고 있는 아름다움은 이내 식상해지기 때문이죠. 따라서 사람들은 예술을 실천할 때 독점하고 싶어 했고, 그것이 곧 권력과 재력으로 이어졌습니다. 과거부터 권위 있고 재력이 있는 사람들이 예술을 가질 수 있었고, 실천할 수 있었습니다. 현대에도 다를 것이 없습니다. 당장 먹고살기 힘든 서민들은 예쁘고 비싼 것보다, 예쁘지 않아도 싼 것을 사려고 할 겁니다.
건축은 규모가 큰 예술입니다. 더더욱 엘리트를 주축으로 설립될 것입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