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신이 치매 환자와 가족을 위한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라고 한다면 “치매환자와 가족”을 위하여 어떤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은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수업에 배운 모델을 활용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05.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치매환자 가족의 문제
1) 부양 부담
2) 사회적 활동의 제한
3) 심리적 부담
4) 경제적 부담
5) 부양자의 건강상의 부담
6) 가족원간의 갈등
2. 치매환자와 가족을 위한 인지행동 모델의 적용
1) 인지치료의 특징
2) 인지치료를 위한 기능적 요소
(1) 언어기능
(2) 인지기능
(3) 행동기능
3. 치매환자와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
1) 치매환자와 가족을 위한 사회적지지 프로그램
2) 치매환자와 가족을 위한 사회적지지 프로그램 내용
(1) 노인주간보호서비스
(2) 가정봉사원 파견서비스
(3) 치매노인 가족을 위한 서비스
3) 치매환자 인지행동 프로그램
(1) 미술치료
(2) 음악치료
(3) 작업치료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치매노인의 발생은 가족 구조의 변화를 초래하여 이에 가족들은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생활에 하게 된다. 가족들은 부모처럼 치매환자를 지도?감독하여 개인적 보살핌을 하게 되고 치매 노인을 아기처럼 의존하게 되는 역할의 변화가 생기고 가족들은 감정의 변화 과정을 겪게 된다. 치매노인 부양가족에게 발생하는 이러한 모든 갈등과 고통은 치매노인에 대한 양질의 보호를 불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노인의 삶의 질은 더욱 저하하게 되며, 더불어 가족의 삶도 저하되는 악순환을 초래하게 된다. 이때의 생활변화는 가족 구성원간의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쳐 갈등을 유발시키며, 서로 지지하고 협조하는 경우보다는 서로를 비난, 원망하거나 서로에게 예민하게 반응하는 경우가 많다.

<중 략>

작업의 치료효과는 노동이나 운동이 정신적 갈등이나 긴장을 일시적으로 해소시켜준다는 것과 만성 환자의 신체활동은 자발성이나 노동의욕을 촉진해 주며 또 작업진단 가운데서 일을 하는 것은 사회적응능력을 증진할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에 있다. 작업치료는 단순히 일을 한다는 개념에서 벗어나 평가, 훈련, 지도, 배치 같은 형태의 체계적인 관리체계로 변화하였다. 작업치료는 적응을 위한 반복적인 훈련과도 같다. 치매노인은 작업치료를 통해서 자신에게 주어진 과정을 겪으며 상황에 대한 적응해 갈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다. 즉 작업치료는 일상적인 것들을 다루며 개인을 위해 맞추어진 선택된 활동들을 내용으로 해야 한다.

참고 자료

오병훈(2002). 치매, 무지개사.
박명숙(2009). 노인간호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안수연 외(2011). 치매인 간호, 퍼시픽북스.
김태현 외(1996). 치매노인 가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