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항공기의 안정과 조종

저작시기 2013.06 |등록일 2014.05.06 | 최종수정일 2017.07.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정적안정 동적안정
2. 세로안정
3. 방향 및 가로안정
4. 비행고속 불안정
6. 조종면 특성

본문내용

비행기는 성능이 좋아야 할 뿐만 아니라, 적당한 안정성과 조종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여객기나 수송기들은 적절한 안정성을 가져야 한다. 비행기가 좋은 안정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일정한 비행 상태를 계속 유지할 수 있으며. 돌풍과 같은 외부 영향에 의해 영향을 받아도 빠르게 원래의 비행 상태로 회복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비해 조종성은 전투기들에 적용되며, 조종사의 조종에 따라 비행기가 즉시 반응하여 원하는 비행 상태를 만들어 줄 경우, 좋은 조종성을 가진다고 한다.
1. 정적안정 동적안정
1) 정적 안정
물체에 작용하는 모든 힘의 합과 모멘트의 합이 무게중심에서 각각 0인 경우를 평형 상태 (equilibrium condition)라 한다. 비행기가 평형상태에 있다는 것은 속도의 변화가 거의 없고, 비행기를 회전시키려는 모멘트의 성분들도 없는 정상 비행 상태(steady flight condition)라는 것을 말한다. 만일, 평형상태인 비행기가 돌풍이나 조종계통의 움직임에 의해 교란을 받으면, 힘과 모멘트에 불평형이 생겨 속도와 더불어 힘과 모멘트가 변하게 된다.
정적 안정(static stability)이란, 평형 상태로부터 벗어난 뒤에 어떠한 형태로든 움직여서 원래의 평형 상태로 되돌아가려는 비행기의 초기 경향을 말한다.
어떤 물체가 평형 상태에서 벗어난 뒤에 다시 평형상태로 되돌아가려는 경향을 나타낼 때 이것을 양(+)의 정적안정(positive static stability), 또는 정적 안정이라 한다. 그러나 평형상태에서 벗어난 물체가 처음 평형상태로부터 더 벗어나려는 경향이 있다면 음(-)의 정적안정(negative static stability) 또는 정적 불안정이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