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교육론 6장 화법 교육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4.05.06 | 최종수정일 2015.03.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화법은 왜 가르쳐야 할까?
2. 화법이란 무엇인가?
3. 화법 교육에서는 어떤 내용을 지도할까?
4. 화법 교육은 어떤 방법으로 할까?
5. 화법 교육에서 평가는 어떻게 할까?

본문내용

1.화법은 왜 가르쳐야 할까?

화법 교육의 필요성
화법이란 인간이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상대방의 말을 듣는 과정을 통하여 서로의 지식, 의견, 감정 등을 공유하는 음성언어 의사소통의 방법을 말한다.

● 음성언어(말하기, 듣기)와 문자 언어(쓰기, 읽기)의 차이
: 쓰기와 읽기 기능을 사용하는 문자 언어 의사소통 상황맥락과 말하기와 듣기를 사용하는 음성언어 의사소통 상황 맥락은 매우 다르다.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는 글을 읽고 이해하는 과정과 누군가의 말을 듣고 이해하는 과정은 지각된 정보를 처리한다는 점은 유사하지만, 담화의 상황 맥락에 맞게 듣고 이해해야 하는 것은 말하기와 듣기의 범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1) 효과적으로 말하고 듣는 능력이 중요한 이유
① 개인의 능력을 표출하고 정보를 받아들이는 중요한 수단
② 다른 언어 능력 발달에 기여
말하기와 듣기는 어휘와 문장, 이야기 구조 습득의 일차적이며 결정적인 통로이며 이것이 곧 익기와 쓰기의 기초가 되는 것이다.
③ 학업 성취도와 높은 상관관계
학생들은 교사의 설명을 듣고 이해하면서, 또는 동료 학습자와의 말하기 듣기를 통하여 지식을 확장하고 기능을 익히며 학습하게 된다. 수업 시간에 주의 집중해서 듣고, 들은 내용을 분석하고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핵심 내용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학생은 그렇지 못한 학생에 비하여 높은 학업 성취도를 나타낼 수밖에 없다. 또한 자신이 알고 있는 바, 생각하는 바를 자신감 있게 효과적으로 말하여 교실 의사소통에서 더 많은 기회를 얻게 되고 더 많이 배우게 되며, 더 좋은 평가를 받으므로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학업 성취도를 나타내게 되는 것이다.
④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
⑤ 새로운 담화 경험
학생들이 주로 경험하게 되는 말하기와 듣기는 비공식적인 대화의 상황에서 이루어지므로 일상적인 의사소통의 과정을 통해서는 다양한 유형과 목적, 상황에서 말하고 듣는 방법에 대해서 경험하기 어렵다. 특히 토론, 토의, 회의 등과 같은 공식성과 형식성을 띤 담화 유형의 경우는 경험하거나 배우지 않고 의사소통을 진행하는 경우 소통장애를 가지고 오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